제주지역 전기차 충전시간 절반으로 단축시켰다

50kw 충전기에 50kw ESS 합해 100kw 충전 실현
이동 서비스로 중고차 배터리 성능·상태도 진단

강동훈 승인 2021.01.26 13:53 | 최종 수정 2022.01.02 03:26 의견 0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1일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특구'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전기차 충전 불편을 해소해 전기차 중고거래 활성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제주에 등록된 전기차는 지난해 12월 기준 2만 1285대로 전국의 15.8%(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체 차량 대비 제주의 전기차 비중은 5.39%로 1위다. 다음은 대구(1.04%), 서울(0.74%)이다.

충전인프라 고도화 실증은 이미 설치된 50kw 급속충전기에 50kw 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병합해 기존의 50kw 급속충전기를 그대로 활용하면서도 100kw 급속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 50kw 급속충전기로는 전기차(코나, 니로 등)를 80% 충전하는데 40분 정도 걸리지만 ESS를 병합해 100kw로 높이면 20분이면 충전이 가능해 50% 가량 충전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급속충전기 교체 없이도 성능 고도화가 가능해 비용절감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급속충전기를 100kw로 상향할 때 급속충전기 구입과 전기공사 등에 7000만~8000만원이 들어가지만 ESS를 병합해 100kw로 고도화하면 5000만~6000만원이 든다. 충전기 1대당 약 2000만원 절감된다.

제주지역 전체를 계산하면 50kw 급속충전기 859대×2000만원으로 172억원의 예산이 절감된다.

하지만 지금까지 ESS 병합 충전기에 대한 인증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아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제주 규제자유특구에 기존 급속충전기에 ESS를 병합해 인증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했고, 실증을 통해 마련된 인증 기준은 향후 국내 표준에 채택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실증 추진에 앞서 신경을 쓴 것은 안전성 확보다. 소관 부처인 산업부와 안전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ESS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 제품을 사용했다. 배터리 충전율도 70~20%로 제한했다.

실증은 인구가 밀집하지 않은 지역의 실내장소(연구실, 1대)에서 실증 전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하고 안전성이 확보되면 실외(제주테크노파크 등 5대)에서 하기로 했다. 대상 차량도 관용차까지 확대한다. 돌발상황(화재, 정전 등)에 즉각 대응하도록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시스템도 4월 중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운행 중인 전기차의 성능·상태 진단은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으로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가서 중고 전기차의 배터리 충·방전 횟수나 성능 등을 진단한다. 다만 실증 기간에는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정해진 장소에서만 한다. 제주시내 1곳(제주시 종합경기장 주차장), 서귀포시 1곳(강창학종합경기장 주차장)이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 점검은 지자체에 신고한 특정한 장소에서만 실시가 가능했다.

성능·상태 점검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고객이 중고 전기차의 성능·상태 점검을 신청→실증장소로 이동형 성능점검 차량 이동→제주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이용한 충전 이력 확인→배터리 충·방전 가능 파워와 배터리 상태 등의 확인→내연기관보다 간소화된 주요 점검 항목(사고 유무, 침수 확인, 옵션 확인 등)을 종합진단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순서로 한다.

중고 전기차의 성능·상태 점검을 희망하는 제주도내 이용자는 서비스 제공사이트(http://evcheck.joyev.co.kr)에 접속해 진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선정(1일 5~10명)된다. 점검 시간은 30분 정도로 점검 직후 결과를 볼 수 있다. 실증기간 중 진단 서비스 비용은 무료다.

제주도의 경우 2011년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이후 10여 년이 흘러 배터리 보증기간(8~10년)이 도래하거나 지났기 때문에 중고 전기차 거래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시장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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