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위한 간편결제 피칭대회 개최

QR, NFC, 블록체인 등의 다양한 기술을 통한 결제 수수료 0%대의 혁신적인 서비스

강동훈 승인 2018.06.07 18:32 의견 0

 

소상공인 위한 간편결제 피칭대회 개최


QR, NFC, 블록체인 등의 다양한 기술을 통한 결제 수수료 0%대의 혁신적인 서비스

 

▲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소상공인 간편결재 피칭대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겪는 대표적인 애로사항인 결제수수료 부담을 위해 중소기업벤처부와 기업들이 힘을 모은다.

 

중기부는 혁신적 간편결제 우수기술 및 서비스 보유업체의 피칭대회(13개 업체)와 함께 우수제품·기술 전시회(8개 업체)를 6월 7일(목) 팁스타운(서울 역삼동 소재)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혁신적인 결제시스템 도입을 통해 소상공인의 비용부담 문제의 근원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우리나라 간편결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카카오페이, 토스, 케이뱅크 등)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해 서비스를 개시하는 스타트업기업까지 참여해

 

QR코드, NFC, 블록체인, 음파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VAN사나 PG사를 거치지 않음으로써 수수료를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결제시스템을 선보였다.

 

참여기업들은 기술별로 특·장점과 함께 최저 결제수수료율 적용, 소비자 편의성 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토론자로 참석한 핀테크 전문가, VC들은 기술성과 사업성 등에 대한 다각적인 토론도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은 발표기술에 대해 카드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낮은 수수료 적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으며, 신기술로 발표된 블록체인, 음성인식 방식 등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은 이날 행사에 참석하여 “신용카드 수수료를 깎아주는 정도가 아니라 혁신적인 결제수단을 접목해 소상공인들의 결제수수료 걱정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 하면서, “이번 피칭대회를 통해 발굴된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소상공인 전용 결제 시스템((가칭)소상공인페이)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