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테크노밸리 '제2 판교'로 만들어보자"

이달에 기업 투자 유치계획 수립
부천대장과 묶어 '첨단산단' 지정 희망

강동훈 승인 2021.01.16 22:36 | 최종 수정 2021.12.10 14:41 의견 0

인천시가 지난 2018년 12월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335만㎡)를 '제2 판교'로 만들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지식정보와 IT 산업의 중심지로 키우기 위한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마련 중이다. 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되면 입주하려는 기업들에게 취득세,법인세 등에서 상당한 혜택이 주어져 많은 유망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


16일 인천시에 따르면 계양테크노밸리 투자유치 추진 계획을 이달 안에 수립해 사업부지 내 자족 용지 80만㎡에 유치할 산업 분야와 업종의 밑그림을 짜기로 했다. 정보통신산업(ICT)과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국내외 유망 업종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지정된 수도권 3기 신도시는 서울의 주거기능 분산을 목적으로 지정됐지만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계양테크노밸리를 앞선 1·2기 신도시처럼 베드타운 역할에만 머물지 않도록 자족 도시로 구상했다.

계양테크노밸리 전체 부지 335만㎡ 가운데 주거시설과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을 제외한 80만㎡가 자족시설 용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안이다.


계양테크노밸리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근 부천 대장지구, LG그룹 전 계열사의 R&D센터가 모여있는 서울 마곡의 대규모 첨단산업지구와 함께 수도권 서부지역 산업 벨트를 형성할 수 있는 위치다. 무엇보다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중간에 위치해 지리적 물류 이점이 상당히 크다.


인천시는 가장 먼저, 기업 유치의 마중물이 될 앵커기업의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대기업이나 유망 업종을 유치하면 관련 기업들이 자동적으로 유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송도국제도시의 경험을 갖고 있다. 국제도시 지정 후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다가 바이오 산업의 요충지로 자리한 것은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대기업의 역할이 컸다. 특히 첨단산업 분야의 벤처·스타트업들은 초기자본이 부족해 각종 세제 혜택과 유인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와 부천 대장지구를 묶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단지로 지정되면 토지원가 공급, 취득세 50% 감면, 5년간 법인세 35%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특화단지 조성으로 난개발을 막을 수도 있다.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에 대한 토지보상과 공급가 산정, 지구단위계획 수립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세일즈'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