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도 '로켓배송'…CJ대한통운 손잡고 AI 물류센터 구축

강하늘 승인 2021.06.20 15:31 의견 0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이 물류 인프라 확장에 손을 맞잡았다.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 함께 경기 군포시에 e-풀필먼트 센터를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 시설을 활용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익일배송한다. 쿠팡의 '로켓배송'과 맞붙는 셈이다.

 

 
이 센터는 축구장 5개를 합친 크기인 연면적 3만 8400㎡ 규모로,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온 보관 제품의 보관과 포장, 출고 등 전체 물류 과정을 처리한다.


군포 센터는 과대 포장을 방지하는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을 도입했고, 모든 포장재는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 소재를 쓴다.


오는 8월에는 경기 용인시에 냉장, 냉동 등 저온 제품을 보관하는 콜드체인 풀필먼트(c-풀필먼트)센터가 연면적 1만 9174㎡(약 5800평) 규모로 들어선다.


이들 센터를 통해 인공지능(AI) 물류 실험도 진행된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물류 수요 예측 AI인 '클로바 포캐스트'를 두 센터에 적용할 예정이다. 클로바 포캐스트를 이용하면 네이버 쇼핑 주문량을 하루 전에 예측해 물류센터의 인력 배치와 운영을 효율화 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현재 클로바 포캐스트는 주문량 변동이 큰 이벤트 기간에도 95%에 달하는 예측 정확도를 나타낸다"면서 "향후 각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춘 물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물류 작업 처리를 돕기 위한 무인 이동로봇도 이들 센터에 시범 도입할 방침이다.


이같은 물류센터 구축은 CJ대한통운과 네이버가 지난해 10월 지분교환을 하며 협력 관계를 맺은 데 따른 것으로, 두 센터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이들 센터는 인근에 있는 택배 허브 터미널과 연계해 배송 시간을 줄이는 방식으로 익일배송을 할 수 있다. 익일배송은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 가운데 이들 센터를 이용하는 업체의 상품에 적용된다.  

 

일반 택배는 포장과 집화 등 작업 시간을 고려해 오후 3시에 주문이 마감되는 것과 달리 이들 센터는 출고된 상품을 바로 1시간 거리에 있는 곤지암 메가 허브로 발송해 처리한다. 곤지암 메가 허브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물류 터미널로, 전국 범위의 물류·배송을 담당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상품의 대기와 이동 시간이 줄면서 소비자가 밤 12시까지 주문한 상품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면서 "전국에 있는 촘촘한 물류망을 활용해 수도권 등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에서 같은 가격으로 동일한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지난 4월 마켓컬리와 함께 시작한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올 하반기 영남과 호남 등 남부권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