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ETRI, 7일 9대 핵심 AI 기술 선보인다

코엑스에서 온라인 AI 대표기술 소개 '테크데이' 개최

강하늘 승인 2021.10.06 20:21 의견 0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7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2021 인공지능연구소 테크데이’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 인공지능(AI) 관련 중점 연구개발 성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율성장 AI-휴먼이해 인지컴퓨팅' 등 인공지능연구소에서 중점적으로 연구개발 중인 AI 관련 9개 분야 핵심 기술에 대한 주제 발표와 17개 기술개발 성과 시연 행사를 개최한다.

테크데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되며 (사)지능정보산업협회 주관 코엑스 행사 진행과 동시에 온라인 링크(www.etri-techday.com)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한다.

ETRI는 지난 2019년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이란 연구원 비전을 설정하고 이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으로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했다.

이번 행사는 ETRI 인공지능연구소에서 주최한 2021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우수작 발표를 시작으로 인공지능연구소의 연구진이 직접 AI 대표 연구 성과와 기술개발 동향 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AI 관련 기업 등과 기술 공유와 협력의 장을 마련, 우리나라 AI 기술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공개하는 9대 핵심기술로는 ▲목적지향형 종단형 대화처리 ▲자율성장 AI-휴먼이해 인지컴퓨팅 ▲비디오 행동이해 ▲AI 반도체를 위한 시스템SW기술 ▲인공지능반도체 기반 인공지능서버, 아트브레인 케이(ArtBrain-K) ▲초저전력 리스크 파이브(RISC-V) 엣지 반도체(SoC) 기술 ▲휴먼케어 로봇을 위한 고령자 일상행동 인식 기술 ▲드론 시뮬레이션 및 사이버물리시스템(CPS) 기술 ▲PON 합의 이더리움 기반 의약품 유통플랫폼 기술 등이다.

ETRI 이윤근 인공지능연구소장은 “행사를 통해 ETRI 인공지능연구소의 연구 내용과 주요 성과물을 소개하고 협력기업의 성과도 함께 소개하는 등 기업들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TRI는 지난해에는 행사를 온라인으로만 진행했으나 올해는 제한된 인원이지만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행사를 진행한다. 덕분에 인공지능 관련 산학연 종사자는 물론,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 국민도 자유롭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그동안 ETRI 인공지능연구소는 인공두뇌 엑소브레인, 자동통역서비스 지니톡, 영상이해서비스 딥뷰, 고성능 인공지능반도체 알데바란, 미래형 자율주행셔틀 오토비, AI기반 교육서비스 지니튜터 등을 개발, 우리나라 인공지능 관련 산업 선도 및 AI 연구 리딩 그룹의 주역이 돼 왔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