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금광2동, 국토부 공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 선정

강동훈기자 승인 2021.10.30 04:21 의견 0

경기 성남시 중원구 금광2동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금광2동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 위치도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정부에서 추진하는 ‘3080+대도시권 주택공급방안’(2·4 대책)의 하나다. 저층 주거지 등 기존 민간 사업으로는 개발이 어려워 저이용‧노후화 되고 있는 지역을 공공 주도로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사업성을 개선해 도시를 재편하고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후보지로 선정된 금광2동은 행정복지센터 북측의 노후 단독주택, 빌라 등이 밀집한 지역으로 주민들이 직접 동의서를 작성, 국토부에 공모 신청해 선정됐다

주민 개발 의지가 높아 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면적 13만 3711㎡에 3037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주택공급 후보지에 대해 주민 동의 확보 및 지구 지정 등 인허가 절차를 신속 추진하고 추후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세부계획을 조속히 수립할 예정이다. 지구 지정, 사업계획 인가, 이주 철거, 착공(분양) 순으로 추진한다.

성남시는 "일반적인 정비 사업이 지구 지정 후 분양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반면 이 사업은 지구지정 후 분양까지 약 2.5년이 소요돼 도심 주택공급의 획기적인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