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주민연대 25일 대장동 개발투기 의혹 기자회견

강동훈기자 승인 2021.11.25 14:53 | 최종 수정 2022.01.06 13:08 의견 0

경기 성남주민연대는 25일 오전 11시 수원지법 앞에서 대장동 개발투기 의혹과 관련한 기자회견 열었다.

회원들은 "무주택자를 죽이고 민영 착취, 공영 착취한 대장동 사업을 규탄한다"면서 "대장동 세입자 주거이전비 소송에서 위법 판결한 적폐 판사는 손을 떼고, 대법원 판결대로 양심 판사가 판결하라"고 주장했다.

성남주민연대의 시위 포스터. 성남주민연대 제공

◇ 다음은 기자 회견문이다.

최근 대선판을 뒤흔드는 사건으로 대장동 사태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어 정국을 강타하는 폭풍의 핵으로 부상해 있다. 사죄해야 할 자격 없는 가해자들인 기득권 거대 양당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전면에 나서서 피해자인 무주택자, 세입자, 성남시민의 심각한 주거 피해라는 본질을 가린 채 서로 “똥 묻은 개, 겨 묻은 개”라고 주장하며 이전투구식으로 난투극을 벌이고 있다.

대장동 사태는 새삼스러울 것이 없는 늘상 있어 왔던 사건 중 하나에 불과하다. 단지, 이제 더 이상 참기 어려운 무주택자, 세입자, 서민들이 가만히 있지 않고 LH 사태와 마찬가지로 민심 폭발로 맞대응하고 있을 뿐이다. 시대가 변해 공적 권한을 이용하여 사익 추구를 하고 사회적 지배권을 남용하여 불평등을 심화시켜 온 위정자들의 불량한 특권행위가 이제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

성남 지역의 역사 속에서 무주택자, 세입자, 서민들이 겪어 왔던 주거 피해의 산 증인인 성남주민연대 회원들이 대장동 사태 규탄 및 그 맥을 같이 하는 LH에 의한 주거 피해를 폭로 규탄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서 있다.

◯ 대장동 사태의 본질은 개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주택자, 세입자를 죽이고 장사하는 민영 착취, 공영 착취 방식을 결합한데 있다.

그 개발 이익금은 업자 배 불리기, 고자산가 자산 증식, 성남시 예산 확보로 귀결되었지 성남시민 대다수인 무주택자, 세입자 대책으로 연결되지 않았기에 무주택자, 세입자는 대장동 사업 피해자이다. 무주택자, 세입자, 서민의 주거 대책용으로 사업이 추진되려면 개발 이익금이라는 개념을 설정하지 말아야 한다.

성남에서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이 집권을 하면서 분당 개발, 판교 개발, 위례 개발, 대장동 개발, 재개발 등을 통해 10조 이상으로 개발 이익을 극대화한 뒤 무주택자, 세입자, 서민들을 나몰라 하는 정책을 실행해 왔다. 택지 개발과 무주택자, 세입자, 서민들의 거주 공간을 없앤 곳에 새집을 짓고 집값, 전월세값을 폭등시키는 방식으로 장사를 하고 개발 이익금을 최대한 챙긴 뒤 그 수준에 맞추지 못하는 무주택자, 세입자,서민들을 더 외진 곳이나 지방으로 내쫓는 방식이었다. 심지어 LH를 내세워 현행법에 최소한으로 보장하고 있는 세입자들의 주거 안전을 위한 주거이전비조차 현재 1만세대 이상 떼먹고 내쫓는 만행까지 저질러왔다.

국민의힘은 업자 배불리기, 고자산가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민영 착취를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했고 민주당은 공영 방식을 주된 방식으로 하되 무주택자, 세입자 정책을 외면하는 공적 착취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런 국민의힘이 대장동 사태에 목소리를 높이니 가관인데 입 닥치고 무릎 끓고 사죄부터 해야 한다. 민주당도 무주택자, 세입자를 배제 외면해온 기득권 주거정책 추진을 반성 사죄하고 개발이익금이 아닌 토지공개념 정책으로 전환하고 성남에서 LH를 통해 떼먹은 1만여세대 세입자들의 주거이전비 반환부터 조속히 단행하는 것이 순서이다.

◯ 공적 권한을 이용한 사익 추구 및 무주택자 세입자 죽이기 개발이익금 극대화로 집값 폭등시킨 LH를 당장 해체해야 한다.

지난 4·7보선 민심 심판으로 LH는 이미 해체되고 무주택자, 세입자를 위한 주택청이 신설되었어야 한다. 그러나 반성 없는 문재인 정부는 돈 놓고 돈 먹기 기득권 주거 정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으며 심판 받은 LH를 오히려 그 선봉에 세우고 있다. 부활한 LH는 무주택자, 세입자 죽이기 교활한 수법을 계속 구사해 나가고 있다. 개발이익금을 극대화하기 위한 고가 분양정책 및 민간에 땅 팔아먹기, 공공주택 최소건립, 세입자 주거이전비 계속 떼먹기, 사법부 하급심과 결탁한 위법 판결 조작 등 주거권 유린 만행을 이어나가고 있다.

거품과 붕괴라는 순환적인 공식이 현실화 될 날이 머지 않았음을 예고하고 있는 현재 영끌 청년과 가계 부채의 위기를 정부 차원에서 예방하여야 함에도 토지주택 계속 상품화와 고가 분양대열 확장 정책 추진으로 오히려 위기 요인을 키우고 있으니 문재인 정부로 인해 나라의 앞날이 심히 걱정된다.

무주택자, 세입자 주거 대책 마련 시대를 열면 토지공개념을 통해 주택이 상품에서 살 곳으로 바뀌기에 LH는 필요 없으며 정부 차원의 주거 대책을 담당할 주택청이 필요할 뿐이다. 여기에 가계부채를 정부부채로 전환하는 태세를 갖추고 조세 정책 등으로 '위를 깎고 아래에 보태주는' 평등정책으로 전환하여야 위기를 막을 수 있다.

문재인 정부는 LH를 당장 해체하고 주택청을 신설해야 한다.

◯ 수원법원은 세입자 주거이전비 소송에서 LH 동조 위법 판결 적폐 판사들을 배척하고 최근 대법원 판결대로 판결하는 흐름에 있는 양심적인 판사들이 재판을 담당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

성남의 세입자들이 주거이전비 소송을 진행한 기간이 11년에 달하고 있다. LH가 천문학적인 개발이익금을 챙기면서도 주거 조건을 잃고 내쫓기는 세입자에게는 법에 있는 주거이전비조차 대부분 불법으로 떼먹는 관행을 유지해온 이유 때문이다, LH는 주거이전비를 떼먹고 소송으로 물어 놓으면 적은 참가자 수와 장기간 시간 소요로 목적 달성에 용이하다고 이런 비열한 방식을 채택했다.

그 수법도 더 교활해져 성남1단계 재개발의 경우 3년에 걸쳐 성남주민연대가 대법원 승소하자 인정 하였는데, 성남2단계 재개발의 경우는 4년 2개월에 걸쳐 2017.10.26. 대법원 승소 하였음에도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새로운 위법 쟁점을 만들어 하급심부터 다시 소송을 진행하게끔 하는 수법을 구사하여 4년을 더 끌고 있다.

LH의 이런 수법이 가능했던 것은 무슨 이해 관계로 엮었는지 수원법원 하급심에 LH에 동조하여 위법 판결을 해주는 적폐 판사들이 있기 때문이다. 전례로 보면 대법원에서 성남주민연대가 승소하였지만 하급심에서 패소한 경우들이 있다.

현재의 수원법원 하급심 재판부에서는 위법 판결을 하는 적폐 판사와 대법원 판결대로 판결하는 양심적인 판사로 나뉘어 서로 다른 판결을 하고 있다.

수원법원에 요구한다!

LH에 동조하여 무주택자, 세입자의 주거권을 유린하는 위법 판결 적폐 판사들을 배척하고 대법원 판결대로 판결하는 양심적인 판사들이 성남주민연대 6차,7차,8차,9차 주거이전비 소송을 담당하도록 조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 무주택자, 세입자 죽이고 장사하는 민영 착취 공영 착취 대장동사업 규탄한다!

~. 성남에서 업자 배 불리기, 고자산가 불로소득 일관해 온 국민의힘은 입 닥쳐라!

~. 공영 미명아래 무주택자 배제 세입자 거주박탈 집값 폭등정책 민주당 심판한다!

~. 재개발로 대다수 세입자 지방으로 내쫓고 주거이전비 떼먹은 LH 해체하라!

~. 문재인 정부는 LH 즉각 해체하고 무주택자, 세입자 주거담당 주택청 신설하라!

~. 대법원에서 승소했는데 또 하급심부터 다시 시작 새입자가 봉이냐! LH 해체하라!

~. 대법원 판결 부정 위법 판결 일삼는 LH동조 적폐 판사는 주거이전비 재판에서 손떼라!

~. 대법원 판결대로 판결하는 양심적 판사가 주거이전비 재판을 담당하라!

성남주민연대(상임대표: 박우형)

<주거이전비 소송단, 주거이전비받기행동, 공원로대책위, 중1구역세입자대책위 ,금광1구역세입자대책위, 신흥2구역세입자대책위, 은행2구역피해보상대책위, 원터길확장주민대책위, 여수지구대책위 포함 성남지역 13개 주민대책위연대>

성남주민연대 연락처: 010-2544-0021. 이메일: pwoohoung@naver.com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