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소식] 동두천시의회, 정계숙 의원 대표발의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 가결

강동훈기자 승인 2021.12.27 09:27 | 최종 수정 2021.12.28 16:27 의견 0

동두천 지역의 ‘치유농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한 조례가 제정됐다.

경기 동두천시의회는 정계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동두천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지난 21일 제308회 시의회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정계숙 의원. 의원실 제공

치유농업은 농업 소재와 자원을 활용해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전개되는 농업 활동이다. 최근 녹색·생명산업으로서 가치와 효과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치유농업은 스트레스와 만성질환 등에 시달리며 의학적·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현대인들에게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먹거리 생산에만 머물렀던 농업이 이제는 가공, 유통, 관광에까지 확장될 수 있는 녹색산업이자 코로나19 시대를 이겨내는 생명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 조례는 치유농업의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동두천시 농업과 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고자 만들어졌다. 치유농업 육성·지원 기본계획의 수립, 계획과 시책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 치유농업 분야에 대한 예산 지원 등을 담고 있다. 전문가의 자문 및 치유농업위원회 설치와 구성 및 역할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 의원은 “치유농업은 시민의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증진함은 물론 이와 관련한 자원의 활용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동두천의 사회적·경제적 부가가치 창출과 관광객 유치 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주민 편익 증진과 동두천 발전을 위한 조례의 연구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의원은 시의회 재선(7~8대) 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경기언론인협회 기초의원부문 의정대상 수상 모습. 정 의원 제공

그는 올해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 대상 지방자치 발전 최고 대상’,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연구발전분야 최우수의원 상’, ‘풀뿌리 의정대상 행정혁신분야 우수상’, ‘2021 민족공훈대상’, ‘경기언론인협회 기초의원부문 의정대상’, ‘제7회 대한민국문화교육대상’, ‘대한민국 지방자치평가연계 의정대상’, ‘2021 전국지방의회 친환경 최우수 의원상’ 등 총 8개의 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