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군자동, 국토부의 도시재생 예비사업 선정

강동훈기자 승인 2022.01.09 15:01 | 최종 수정 2022.01.09 15:09 의견 0

경기 시흥시 군자동사무소는 내년 국토교통부의 ‘행정안전부 협력형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3억 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군자동행정복지센터 전경. 시흥시 제공

군자동 주민자치회, 군자동 청소년문화센터,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군자동 행정복지센터는 민·관 협치형 모델을 함께 구축해 도로 페인팅, 버스정류장 개선, 도시가스 메타함 정비 사업 등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 및 공동체 활동 추진에 힘써왔다.

군자동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시흥시 동네 활력사업 활동을 기반으로 구축된 군자동 주민자치회와 군자동 마을기획단이 함께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계획했으며,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소규모 정비 및 공동체 형성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이우재 군자동 주민자치회장은 “단순한 톱다운(Top-Down,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상의하달 방식) 방식의 사업 계획이 아닌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세대 간 소통을 통한 의견을 바탕으로 구상된 사업인 만큼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군자동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걷고 싶은 안전한 길 만들기’, ‘주민중심의 마을재생 프로젝트’, ‘전 세대 도시재생 점프 업!’ 3가지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재생을 목표로 내년에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