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쿠캣 인수···3300여만명 글로벌 MZ세대 품었다

강하늘기자 승인 2022.01.15 20:38 | 최종 수정 2022.01.15 22:41 의견 0

GS리테일이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은 푸드 스타트업인 쿠캣(COOKAT)을 인수한다. 쿠캣은 푸드 기반의 미디어 채널인 ‘오늘 뭐 먹지’를 운영하는 e-커머스 플랫폼이다.

이번 인수에서 GS리테일은 구주 매수 및 신주 발행 등을 포함해 약 550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재무적 투자자로서 NH투자증권 PE본부(NH PE)가 참여해 신주 발행 등에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

GS25합정프리미엄점에 시범 도입된 쿠캣 냉동매대에서 고객이 상품을 고르고 있다. GS리테일 제공

NH PE는 쿠캣의 2대 주주로서 GS리테일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재무적 뒷받침에 나서게 된다. GS리테일은 NH PE와 함께 쿠캣의 지속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로써 GS리테일은 쿠캣의 경영권 인수와 함께 최대주주가 되며, 이사회 참여 등을 통해 책임 경영에 나서게 된다. 거래 종료 후 쿠캣은 GS리테일의 자회사로 계열 편입된다. 경영은 기존 대표이사인 이문주 대표가 계속해서 맡게 되며, 스타트업의 혁신 DNA를 지속 발휘해 나갈 계획이다.

GS리테일이 쿠캣 마켓을 운영하는 쿠캣을 인수함에 따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홈쇼핑 GS샵과의 본격적인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쿠캣의 독보적인 푸드 트렌드 센싱(Sensing)역량과 참신한 상품 기획력으로 탄생한 MZ세대 취향 저격 상품들이 GS리테일의 16000여개 플랫폼과 만나면 새로운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5월과 7월 쿠캣과 협력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 여름용 디저트 상품을 도입한 바가 있다.

GS리테일은 앞으로 오프라인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추진한다.

여기에는 ▲GS25 X 쿠캣마켓 플래그십 매장 출점 ▲냉동 외 상품으로 취급 카테고리 확대 ▲MZ세대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 및 출시 ▲공동 R&D 및 마케팅 전개 등이 있다.

퀵커머스와 시너지에는 ▲GS더프레시가 MFC(Micro Fulfillment Center) 냉동 상품 Storage 기능 확대 ▲요기요, 쿠캣 마켓 등을 통한 동시 판매 상호 시너지 구축 등이 대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쿠캣 마켓 e-커머스와 시너지에서는 ▲GS리테일의 상품 소싱력을 기반으로 한 상품 카테고리 확장 ▲기존 온라인 사업과 Fulfillment center 공동 운영 등도 진행된다.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이성화 상무는 “이번 인수는 3300여 만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모셔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캣은 2020년 기준 매출액 390억원으로 2019년 대비 100% 이상 신장했다.

쿠캣은 쿠캣 TV 론칭을 추진 중이며 마케팅 기능 고도화 및 해외 진출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미 아시아 최대 푸드 미디어 기업으로 발돋움한 쿠캣은 푸드 관련 국내 외 SNS 팔로우만 3300여 만명에 이른다.

또한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MZ 세대의 감성과 취향을 정확히 이해하여 푸드 레시피(Recipe) 및 F&B 업계의 신상품 출시 소식 등을 빠르게 콘텐츠로 제작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특히 쿠캣의 팔로우 1만명 당 콘텐츠 별 좋아요 수는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로 평가받는 기업들 보다도 높다.

이렇게 형성된 ‘User Pool’과 인지도는 MZ세대 입맛을 저격하는 상품 출시의 기반이며, 추후 마케팅 Tool로까지 전략적으로 활용되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보유 SNS 채널에 Upload한 Recipe 등 각종 컨텐츠에 좋아요 수, 댓글 내용 등으로 빠르게 피드백 되고 면밀히 분석돼 제품 개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현재 쿠캣 마켓과 Think a body가 자체 보유한 PB상품 라인업 만해도 장류(연어장, 대방어장 등), 디저트류(딸기/티라미슈 찹쌀떡), HMR류 (납작 막창, 육즙가득만두) 등을 포함해 220여개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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