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운동장 역세권 일원 융·복합개발사업 본격 사업 추진

강동훈기자 승인 2022.01.26 22:24 | 최종 수정 2022.01.26 22:43 의견 0

부천시 종합운동장 주변 역세권 개발사업이 추진 10년만에 본격 진행된다.

경기 부천시는 지난해 11월 착공한 이후 올해부터 보상 협의가 완료된 건축물부터 철거공사를 시작하는 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종합운동장역은 GTX-B 노선과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가 완성되면 소사-대곡선과 7호선을 잇는 쿼드러플 역세권이 되어 명실상부 부천의 관문이자 교통요충지로 꼽힌다.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지 위치도. 부천시 제공

이 개발 사업은 부천시·LH 공동으로 종합운동장 일대 49만여㎡에 사업비 5028억을 투입해 R&D종합센터, 복합문화·스포츠시설, 친환경 주거단지 1533세대를 조성하는 수용·사용방식의 도시개발사업이다.

뿐만 아니라 4중역세권 도입 등 주변 여건이 변화되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다양한 미래 도입요소 검토가 필요함에 따라 종합운동장 역세권 일대 장기개발 구상 용역을 추진한다.

이번 용역으로 종합운동장 융‧복합개발사업 대상지는 물론 그 외 지역까지 범위를 넓혀 역세권 장기 개발구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부천시는 올해 말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2023년 공공(행복)주택 분양예정이며 2024년 준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종합운동장 일대를 도시자족기능 확보와 신성장 동력 창출 등 부천시 지역균형 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 종합운동장 부지에 임대아파트 건립설에 대해서는 “2017년 개발계획 수립 시 컨벤션 및 지원시설 등을 도입, 종합운동장을 고도화하기 위해 용도를 자연녹지지역에서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바꾼 것으로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임대아파트 건립 계획 및 구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