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러, 동·남·북 3면으로 공격…지상군 진입

개전 선언 동시에 우크라 주요 도시 미사일 피격…"8명 이상 사망"
러 "우크라 군 시설 정밀타격, 민간인 위협은 없어" 주장

강하늘기자 승인 2022.02.24 17:25 | 최종 수정 2022.02.24 20:11 의견 0

러시아가 24일(현지 시각) 새벽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군사작전 승인과 동시에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 북부 3면에서 일제히 공격을 개시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현지 시각으로 이날 새벽 5시부터 우크라이나 전역에 러시아군의 공격이 시작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현황.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기반 시설과 국경수비대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으며 많은 도시에서 폭발음이 들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우크라이나 언론은 키예프의 군 사령부 중심지와 북동부 하리코프가 미사일 공격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는 우크라이나 서부 리비우에서도 폭격이 발생했으며 키예프와 키예프 인근 보리스필 국제공항을 포함해 크라마토르스크, 오데사, 하리코프, 베르댠스크 등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폭발음이 들렸다고 전했다.

24일(현지 시각)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군사작전을 개시한 후 우크라이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의 공항 인근 군사시설에서 불길이 치솟고 있다. 연합뉴스

키예프와 리비우에선 공습경보가 발령돼 시민들이 지하철역으로 대피했다. 서부 도시 리비우엔 미국 대사관 등 각국의 외교 공관이 대피한 곳이다.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스티 통신과 스푸트니크 통신 등은 러시아 국방부가 우크라이나 곳곳의 군사 시설을 정밀 타격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방공망과 공군기지, 항공기 등을 무력화했다고 전했다.

이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도시의 민간인이 있는 지역을 겨냥해 미사일 공격이나 포격을 하지 않는다"면서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위협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내무부는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8명이 사망하고 9명이 다쳤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지상군도 여러 방향으로 우크라이나에 진입하고 있다.

AFP통신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개전을 선언한 지 몇 시간 만에 러시아 지상군이 여러 방향에서 우크라이나로 넘어왔다고 우크라이나 국경수비대를 인용해 밝혔다.

우크라이나 국경수비대는 러시아가 강제 합병한 우크라이나 남부 크림반도에서 러시아 탱크 등 각종 군사 장비가 우크라이나로 진입했다.

우크라이나 북부에서는 벨라루스 국경을 따라 러시아군의 공격이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 국경수비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국경을 따라 벨라루스의 지원을 받는 러시아군의 포격이 이어지고 있다.

국경수비대는 러시아군이 포병과 중장비 무기, 소형 무기 등을 동원해 우크라이나 국경부대와 순찰대, 검문소를 공격하고 있으며 국경수비대도 반격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또 북동부 체르니히프에서도 러시아군의 대오가 목격됐다고 국경수비대가 발표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 군은 10일부터 우크라이나와 접경한 벨라루스 남서부 브레스트와 도마노보 등에서 연합 훈련을 해왔다.

우크라이나 동부에서는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반군의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우크라이나 반군이 우크라이나 관리 아래 있던 루간스크주 스차스티예 등 2곳을 장악했다고 보도했다.

친러 반군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루간스크·도네츠크주) 지역을 2014년부터 절반 정도 장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