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합참의장들 “문재인 정부, 안보공백 논할 자격 없어”

“충정어린 집무실 이전 우려를 반대로 왜곡…국민 갈라치기
北도발에 침묵, 한미훈련 축소-폐지 해놓고 안보 운운하나”

플랫폼뉴스 승인 2022.03.23 21:50 의견 0

이상훈 전 국방부 장관 등 군 대장 출신 예비역 고위 장성들이 23일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과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이전 과정에서 일시적인 불편함은 있을 수 있지만 안보 공백은 없다"고 주장했다.

'전직 국방장관, 합참의장, 참모총장 등 대장 64명 포함 육·해·공·해병대 예비역 장성 1000여 명' 명의로 나온 입장문에는 이 전 장관과 권영해 전 국방장관, 최차규 전 공군총장 등 26명의 실명만 연명됐다.

역대 합참의장을 지낸 이들은 "평시 군사대비태세를 책임지는 합참은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더라도 현 위치에서 그대로 임무를 수행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방부 청사. 연합뉴스

또 집무실 이전으로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 합참의장이 용산 영내 한 공간에 있어 취약하다는 지적에는 "국방부 지역은 방호력이 큰 지하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보다 안전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현 정부에 대한 비판 목소리도 냈다.

이들은 "안보를 도외시하던 이번 정부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 공백이 없음에도 안보 공백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국민과 군을 분열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입장문을 정치적 악용에 대한 엄중 경고 및 중단 촉구'란 제목의 별도 입장문도 냈다.

이 입장문은 지난 19일 제15대 합참의장 김종환(예비역 육군 대장) 등 역대 의장 11명이 연명한 입장문에 대한 수정의견 성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역대 의장 11명은 당시 입장문에서 "청와대 집무실 국방부 이전,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고 했지만, 이번에는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자신들의 견해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었다.

예비역 고위 장성들은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를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반대로 왜곡하여 국민을 갈라치기 하는 양상의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는 작금의 사태를 개탄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엄중 경고하는 동시에 이런 작태가 지속될 경우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와 함께 "우리는 윤석열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이전이 안보태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가운데 이상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수차례에 걸친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한 무대응, 한미 연합훈련 축소 및 폐지, 북한군의 서해상 공무원 피살 만행 외면 등 '안보 무능'과 대북 구걸외교로 일관한 현 정부는 '안보 공백'을 논할 일체의 자격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같은 취지의 입장문을 대통령경호처장이 유력한 김용현 전 합참 작전본부장과 윤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측에 전달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입장문 정치적 악용에 대한 엄중 경고 및 중단 촉구

1. 2022. 3. 19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데 대한 역대 합참의장 명의의 입장문은 윤석열 새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세력의 지난 5년간 ‘안보실정’을 바로잡고 정권 교체기 국가안보에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신중하게 검토해야한다는 국가안보 전문가의 입장에서 제시한 애국충정의 발로였음.

2.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를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반대로 왜곡하여 국민을 갈라치기하는 양상의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는 작금의 사태를 개탄하며 즉각 중단 할 것을 엄중 경고하는 동시에 이런 작태가 지속될 경우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임을 천명함.

3. 북한의 수차례에 걸친 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한 무대응, 한미 연합훈련 축소, 폐지, 북한군에 의한 서해상 공무원 피살 만행 외면 등 ‘안보무능’과 대북 구걸외교로 일관한 현 정부는 ‘안보공백’을 논할 일체의 자격이 없음.

4. 아울러 우리는 윤석열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이전이 안보태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가운데 이상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동참할 것임.

2022. 3. 23

역대 합참의장 일동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