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새 정부 초대총리 후보자에 한덕수 지명

강하늘기자 승인 2022.04.03 15:37 | 최종 수정 2022.04.06 11:55 의견 0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한덕수(73) 전 총리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당선인 신분에서 한 윤석열 내각의 첫 인선 발표로, 한 후보자 발탁은 협치와 통합 차원으로 분석된다. 한 후보자는 노무현 대통령 때 총리를 역임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한 후보자는 정파와 무관하게 오로지 실력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정 핵심 보직을 두루 역임하신 분"이라며 인선을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윤 당선인은 지명 배경에 대해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경제, 통상, 외교 분야에서 풍부한 경륜을 쌓은 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 정부는 대내외적 엄중한 환경 속에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기틀을 닦아야 하고, 경제와 안보가 하나가 된 '경제안보 시대'를 철저히 대비해 나아가야 한다"며 "한 후보자는 민관을 아우르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각을 총괄하고 조정하면서 국정과제를 수행해나갈 적임자"라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행정고시 합격 후 통상 분야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아 국무총리까지 지낸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다.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됐다.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총리 재임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의 기반을 조성했고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지낸 '미국통'으로도 꼽힌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한 후보자는 미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제와 외교, 통상을 아우르는 경륜을 갖췄다는 점이 주요 낙점 배경이 됐다.

윤 당선인 측은 전북 전주 출신이고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중용됐다는 점 때문에 '여소야대' 청문회 정국을 돌파할 묘수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이로는 한 후보자는 노태우 정부 때의 현승종 전 총리에 몇 개월 못 미치는 역대 두 번째 최고령 총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 후보자는 "대한민국을 둘러싼 대내외적 경제와 지정학적 여건이 매우 엄중한 때에 국무총리 지명이라는 큰 짐을 지게 돼서 한편으로는 영광스러우면서도 매우 무겁고 또 큰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익 중심 외교, 강한 국가를 위한 자강 노력, 재정 건전성 확보 등을 중요한 국정 어젠다로 꼽았다.

한 후보자는 '책임총리제'에 대해 "청와대에 과도하게 집중된 권한을 좀 더 내각과 장관 쪽으로 옮겨서 추진 과제에 대해 대통령으로부터 상당한 델리게이션(위임)을 갖고 추진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것"이라며 "이것이 행정부 전체 운용에 훨씬 더 효율적이겠다는 것이 당선인의 말씀이고 저도 당연히 동의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차관 인선에서 장관의 의견을 가장 중시하겠다면서 '책임장관제'와 관련, "정부는 대통령과 총리, 장관, 차관 같은 주요 공직자가 함께 일하고 책임지는 구조 아니겠나. 궁극적으로는 대통령이 책임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당선인은 조만간 총리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총리 인준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 시 가능하다. 더불어민주당이 172석(57.3%)으로 과반 의석인 상황에서 민주당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여야 간 신경전은 시작된 모습이다.

민주당은 "국정운영 철학과 능력, 자질을 국민 눈높이에서 철저히 검증하겠다"며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은 "청문회로 새 정부 출범을 발목 잡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방어 태세를 갖췄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와 함께 내각 인선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이르면 내주 경제부총리 등 주요 부처 장관 인선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