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성남시협의회, 수해 관련 "예비비 집행과 추경예산 즉시 편성해야"

성남시에 '수해 피해 실질적인 지원' '청소 행정 긴급 대책 마련' 촉구

강동훈기자 승인 2022.08.18 15:10 의견 0

진보당 경기 성남시협의회(위원장 최성은)는 18일 집중 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와 관련해 "성남시는 예비비 집행과 추경예산 즉시 편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보당 시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신상진 시장이 은행동, 도촌동, 운중동, 탄천변 등 폭우 피해 현장을 방문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수해 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하지만 수해 피해 10일이 넘게 지났지만 신 시장은 수해 재난으로 인한 수해 복구 외에는 그 어떤 비상 시정을 펼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에 성남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지정·선포해줄 것”을 촉구했다.

진보당 시협의회는 “신 시장은 책임 방기를 위해 말뿐인 탁상행정을 펼치고 있고, 성남시의회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수해로 피해를 입은 시민은 하루하루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며 수해 복구 대책만이 아니라 당장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성남시 곳곳의 수해 피해만이 아니라 탄천, 청소 차량, 음식물자원화센터 등 침수로 인한 총체적으로 피해 상황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성남시가 비상 재난에 대한 대비가 없었던 점과 사태 대응이 부재한 문제에 대해 성남시민의 분노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보당 시협의회는 “성남시와 성남시의회가 비상 상황임을 인식하고 비상 시정을 펼쳐야 한다”며 다음과 같은 요구를 했다.

5개 근본 대책으로 ▲주택침수 이재민, 폭우 피해 소상공인과 농민, 주거약자 등 안전 취약계층에 대한 피해 현황 파악 및 집중 점검을 통해 긴급지원 방안 마련 ▲예비비 추경예산 편성 등 민생예산 즉시 집행 ▲청소 행정 관련 긴급 대책 마련 ▲성남시의회 수해복구특별위원회 구성 ▲반지하 등 주거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권 보장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