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 갈 때 인플루언서 영향력 커졌다"

여기어때 "이용자 31%, 인플루언서 보고 해외 여행지 결정"

김숙경 기자 승인 2023.01.02 15:14 의견 0

해외여행 갈 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플랫폼 여기어때에 따르면 이용자 1100여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조사한 결과 31.8%는 연말·내년 해외 여행지를 인플루언서 채널을 보고 결정했다고 답했다.

이는 '포털 검색(52.4%)'에 이어 가장 많이 참고한 채널로 국내 포털의 영향력을 고려하면 사실상 인플루언서 채널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해외 여행지를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상위 매체들은 주로 디지털 중심이었다. 여행 관련 TV 프로그램(18.6%)이나 여행사 홈페이지(6.8%) 등보다 인플루언서 채널(31.8%), 여행 앱(20.1%) 등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들 매체를 주로 활용하는 이유는 약 59.4%가 '새로운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했다.

인플루언서 채널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은 '관광 명소 정보(54.8%)' 소개였다. 뒤를 이어 맛집 소개(47.1%), 숙박 정보(45.1%)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많았다. 반면 만족도가 부족하다고 평가한 항목은 맛집 소개(27.8%), 쇼핑 정보(25.5%), 교통편 안내(21.9%) 순이었다. 특히 맛집에 대한 정보는 호불호 층이 나뉘어 다소 대조되는 만족도 결과를 드러냈다.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인플루언서는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 응답자의 약 84.7%는 인플루언서 추천에 따라 여행지 변경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했다.

여기어때도 여행 인플루언서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협업하고 있다. 여름, 겨울 브랜드 캠페인 모델로 각각 빠니보틀, 마츠다 부장을 발탁하는 등 인플루언서를 통한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나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스터 셰프 코리아 2 최종 우승자로 유명한 최강록 셰프가 추천하는 후쿠오카 미식 투어, 오사카 대표 인플루언서인 마츠다 부장이 소개하는 로컬 맛집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현지의 분위기나 문화,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의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인플루언서에 따라 다채로운 테마의 여행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여기 어때)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