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국내 인기 카테고리 키워드는?

국내 데이터 분석 '2023 틱톡 트렌트 리포트' 발표

김숙경 기자 승인 2023.01.18 16:39 의견 0

모바일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이 국내 데이터를 분석한 2023년 틱톡 트렌드 리포트(What's Next Trend Report 2023)를 18일 발표했다.

리포트는 2021년 9월 대비 2022년 9월의 틱톡 내 다양한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 및 비디오 생성수 증가율을 바탕으로 5가지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국내 인기 카테고리 키워드로는 '틱톡푸드 & 먹방', '틱톡스포츠', '애니 & 웹툰', '틱톡뷰티'가 꼽혔다.

틱톡푸드 & 먹방 카테고리와 관련해서는 #편의점간식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가 6천716% 증가했다. 틱톡스포츠 카테고리 중 #골프입문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2만2천446% 늘었다. #틱톡스포츠, #운동루틴 등 해시태그도 인기를 끌었다.

#manhwa(만화), #webtoon(웹툰) 해시태그도 꾸준히 인기였고 #아이패드드로잉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2천161% 증가했다. '틱톡뷰티' 카테고리에선 메이크업 튜토리얼과 관련한 #눈화장법 #쉐딩 등 해시태그가 인기였고 #헤어꿀팁 #뷰티팁 등도 높은 비디오 조회수 증가율을 보였다.

올해 트렌드로는 5가지를 제시했다.

가장 먼저 틱톡 내에서 손쉽게 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도구 모음(툴)과 관련한 해시태그에 주목했다. 원하는 배경 화면을 설정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틱톡 기능인 #greenscreen 해시태그의 경우 전년 대비 비디오 생성 수가 241% 늘었고. #자체제작 해시태그 비디오 조회수는 2만3천760% 증가했다.

일상 공유 콘텐츠 성장도 돋보였다.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틱톡에서도 '티로그'라고 지칭되는 일상 공유 콘텐츠 전체 비디오 조회수가 43억회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다양한 타깃 해시태그를 통해 관심사와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모습이 포착됐다. 집단에 추천하는 커뮤니티성 해시태그 '#타팬에게도추천' 비디오 생성 수는 전년 대비 1천29%, 일상 정보를 공유하는 '#생활꿀팁'의 해시태그 비디오 생성 수는 1만8천787%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 틱톡 내 업로드 가능한 영상 길이를 최대 10분까지 늘린 후 좀 더 긴 숏폼 영상도 소비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으며 더 많은 크리에이터(창작자)가 유입되는 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사진=틱톡)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