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유튜버가 시각장애인 1,000명에게 빛을 선물한 사연은?

강동훈기자 승인 2023.02.02 11:10 의견 0
(사진=미스터비스트 유튜브 채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개인 유튜버 ‘미스터 비스트’(지미 도널드슨·25)이 시각장애인이거나 실명 위기에 놓인 전 세계 각국 사람들에게 ‘세상의 빛’을 선물했다.

지난 29일 미스터비스트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영상에 따르면 실명 위기의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개안 수술을 후원하고 새출발을 할 수 있는 격려금을 지원한 것이다.

미스터 비스트 채널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약 1억 3100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미스터 비스트’의 운영자 지미는 최근 비영리 단체 ‘씨(SEE·보다)인터내셔널’과 협업해 전 세계 시각장애인 1000명의 안과 수술을 무료로 도왔다.

대상자는 미국을 비롯해 멕시코, 온두라스, 인도네시아, 베트남, 브라질, 케냐, 자메이카 등에서 선정됐다. 1000명의 눈을 뜨게 해주는 프로젝트는 동시에 진행됐고, 현재 1000명의 개안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사진=미스터비스트 인스타그램)

미스터비스트의 이번 선행은 지난해 9월 지미와 안과의사 제프 레벤슨이 주고받은 전화에서 시작됐다.

레벤슨은 백내장으로 실명한 비보험 환자들을 돕는 ‘시력을 선물합니다’(Gift of Sight) 프로젝트를 20여년간 진행해온 인물이다. 이 사연을 알게 된 지미가 그에게 협업을 제안한 것이었다.

레벤슨은 “솔직히 미스터 비스트를 몰랐기 때문에 처음에는 전화를 끊을 뻔했다”며 “다행히 그러지 않아 이런 좋은 일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미는 “치료 가능한 시각장애를 가진 사람 중 절반은 수술을 못 받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가능한 한 많은 분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전했다.

레벤슨은 지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미국에서 선정된 40여명의 개안 수술을 직접 집도했다.

미스터 비스트 채널에 올라온 영상에는 시력을 되찾고 감격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담겼다. 수술 거즈를 떼어낸 뒤 곧바로 눈물을 쏟기도 하고, 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미를 힘껏 끌어안기도 했다.

지미는 수술을 후원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았다. 일부 저소득 참가자에게는 현금 등 깜짝 선물도 전달했다. 오른쪽 눈이 실명된 채 태어났지만 이를 극복하고 대학에 합격한 학생 제레마이야에게는 장학금 5만 달러(약 6100만원)를, 운전 한 번 해보는 게 소원이라던 사첼에게는 테슬라 차량이 선물로 주어졌다. 수술을 집도하고 협업에 관여한 안과의사 레벤슨에겐 후원금 10만 달러(약 1억2200만원)가 따로 전달됐다.

CNN은 “백내장으로 실명 위기에 처한 사람이 세계적으로 2억 명이다”면서 “이들 중 절반은 10분만 수술을 받으면 실명하지 않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2012년부터 활동해온 유튜버 ‘미스터 비스트’채널의 누적 조회 수는 현재 기준 220억회를 넘게 기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세트장을 실제 구현한 영상으로 이름을 알렸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