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지난해 연간 및 4분기 실적 발표
연간 매출 1조 6814억원, 영익 1025억원
4분기 매출 4623억원, 영익 203억원
결제, 커머스, 기술 등 흑자 기록
강동훈
승인
2021.02.09 00:19 | 최종 수정 2021.11.10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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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이 지난해 연간 및 4분기 실적을 8일 발표했다.
NHN의 연결기준 2020년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1조 681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2% 오른 1025억원, 당기순이익은 54.4% 상승한 358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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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HN 성남 본사 건물 전경. |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한 462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오른 203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 게임 985억원 ▲ 결제 및 광고 1910억원 ▲ 커머스 808억원 ▲ 기술 520억원, ▲ 콘텐츠 446억원 등이다.
NHN 실적 참고자료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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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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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실적
|
4Q 20
|
3Q 20
|
4Q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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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
|
Y/Y
|
20Y
|
19Y
|
Y/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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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4,623
|
4.194
|
4,001
|
10.2%
|
15.6%
|
16,814
|
14,886
|
13.0%
|
게임
|
985
|
1,004
|
999
|
-1.9%
|
-1.5%
|
4,090
|
4,177
|
-2.1%
|
결제 및 광고
|
1,910
|
1,689
|
1,403
|
13.1%
|
36.2%
|
6,681
|
5,182
|
28.9%
|
커머스
|
808
|
739
|
708
|
9.4%
|
14.2%
|
2,852
|
2,228
|
28.0%
|
콘텐츠
|
446
|
425
|
448
|
4.9%
|
-0.5%
|
1,661
|
1,878
|
-11.6%
|
기술
|
520
|
392
|
430
|
32.7%
|
20.9%
|
1,674
|
1,302
|
28.6%
|
기타
|
16
|
20
|
64
|
-16.5%
|
-74.4%
|
106
|
386
|
-72.6%
|
영업이익
|
203
|
274
|
175
|
-25.9%
|
16.1%
|
1,025
|
867
|
18.2%
|
당기순이익
|
-326
|
321
|
-360
|
|
|
358
|
232
|
54.4%
|
(단위: 억원)
게임은 PC포커의 모바일 연동 효과 및 성수기 효과로 웹보드 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 성장한 반면, 일부 모바일 게임의 자연 감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전 분기 대비 1.9% 감소한 985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검증된 주요 모바일 게임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는 한편, 일부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결제 및 광고는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광고 법인의 매출이 고르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2%, 전 분기 대비 13.1% 증가한 191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PG사업 호황과 해외 가맹점 확대 등 외형 성장에 힘입어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9% 성장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커머스 부문은 미국 NHN글로벌의 성장세, 에이컴메이트의 광군제 효과 등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14.2%, 전 분기 대비 9.4% 성장한 808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했고, 연간 영업이익도 흑자로 전환되는 성과를 거뒀다.
기술 부문은 공공 분야의 신규 수주 등 클라우드 사업의 본격화와 PNP시큐어, 일본 테코러스 등 주요 법인의 사업 성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0.9%, 전 분기 대비 32.7% 증가한 5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의 2020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28.6% 증가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됐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의 음원 유통 매출 증가와 포켓코믹스의 이용자 저변 확대 등으로 전분기 대비 4.9% 증가한 446억원으로 집계됐다.
NHN 정우진 대표는 “지난해는 게임과 간편결제 사업뿐 아니라 커머스, 기술 사업의 성장을 통해 종합 IT기업으로서 가능성을 검증하고, 그 행보를 본격화하는 시기였다”며 “올해는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과 입지 강화에 주력하며 NHN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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