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킨텍스 1조원 비리 시장 처벌하라" 청와대 국민청원

청원인 "전·현직 시장 처벌해주세요"

강동훈 승인 2021.06.15 10:29 | 최종 수정 2021.12.13 23:10 의견 0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고양시 1조원 건설 비리 관련 전·현직 시장 처벌해주세요!'라는 내용이 사전동의 과정을 마치고 공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청원은 "전임인 최성 전 시장이 '고양시 부채 제로(Zero)'라는 미명하에 킨텍스 지원부지(C2 부지와 C1-1 및 C1-2 부지)를 헐값에 매각해 고양 시민의 재산에 심각한 손해를 끼쳤다"면서 "현 이재준 고양시장은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아야 함에도 지난 2018년 고양시장(지방선거) 선거를 앞두고 최성 시장의 전 보좌관 간에 작성한 '이행각서'로 인해 적폐청산이 어려울 것이라 보기에 국민청원에서 지자체 토착비리를 바로 잡아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이다.

특히 청원인은 "최근 JTBC 메인뉴스에서 C2부지 매각과 관련, 매매 계약을 한 퍼스트이개발(주)의 최대주주는 고양시 산하기관인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출신이 설립한 자본금 10만 원짜리의 회사로 건설 시행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1조원 공사를 맡은 배경에 의문이 생긴다"고 주장했다.

고양시의 고위직이 연루된 의혹도 언급했다. 청원인은 "이와 관련 고양시에 이런 계약을 왜 했는지 물었지만 답변을 거부했다"며 "그 대신 고양시 대변인이 방송(JTBC)을 안하는 조건으로 수천만 원의 금품을 제안해 더욱 충격을 줬다"고 한탄했다.

이어 청원인은 "현 고양시장과 전임 시장 측과의 ‘이행각서’ 의혹, 그리고 지자체 소유 땅을 시장이라는 이유로 실적 없는 회사에 헐값매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혹, (대변인 관련)소중한 혈세로 시장을 홍보하고 불리한 내용은 돈으로 막는 문제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아마 고양시는 논란이 된 대변인에 대해 '꼬리 짜르기'에 나설 것이며, 헐값 매각 및 배후 연관설에 대해서는 전임 시장의 문제라고 항변하며 철저히 조사한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이 문제가 언론에서 다뤄지고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제기되자 지난 14일 오후 늦게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고양시는 "보도된 방송관련 당사자인 고양시 대변인은 사표를 제출하고 모든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전해왔으며, 시는 관련 사안에 대해 면밀히 조사해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또 "현 고양시장 취임 이후인 지난 2019년 2월 최우선적으로 킨텍스 부지 매각에 대한 감사를 하기로 결정하고 지금까지 진행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시 감사관실에서 자체감사에 착수해 C2부지 매각가의 기초가 되는 감정평가 가격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지난 2019년 4월 공인기관인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 적합성 확인 요청을 했고, 2019년 5월에는 국토부에 감정평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정식으로 의뢰해 같은 해 11월 전임 시장 당시의 C2부지 감정평가서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대해 '다소 미흡'이라고 고양시에 조사 결과를 회신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고양시 감사관은 "사법권이 없는 시에서 진상을 밝히기 어려운 문제들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C2부지 헐값 매각과 관련해 보도 내용과 같이 '시행사 대표이사가 고양시 산하기관에 재직했던 인물'라는 점, 그 시행사와 대주주와의 관계에 대해 시는 적극적으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며 “감사가 진행 중에 있고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함부로 외부에 누설할 수 없어 언론과의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빠른 시일 내에 감사를 종료하고 그 결과를 한 점 의혹없이 발표할 예정이며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도 엄중히 물을 예정"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의회 국민의힘은 14일 '킨텍스 지원부지 헐값매각사건, JTBC 금품제공 시도에 이재준 시장은 책임지고 입장을 밝혀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국민의힘 고양시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최성 전 고양시장이 당선되며 '부채 제로'라는 명분으로 킨텍스 지원부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시 소유의 부지를 실적 없는 회사에 헐값으로 매각 한 사실이 적발되었고, 나아가 그 회사의 실소유주가 고양시 산하기관 출신 직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논란이 되었다"며 "그 후 고양시 대변인이 방송국을 찾아가 방송을 막기 위해 금품 제공을 한 녹취가 그대로 공개되어 충격을 줬는데, 고양시 대변인은 고양시장의 공식적인 스피커 역할임에도 대변인은 JTBC를 찾아가 방송을 하지 말라고 금품을 제공하겠다고 한 상황과 관련, 일반 상식 영역에서 이재준 시장이 잘못이 없다면 할 수 없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어 "이재준 고양시장의 입인 고양시 대변인이 JTBC에 찾아가 금품제공을 하려 한 사건의 모든 책임은 이재준 시장에게 있으며, 꼬리자르기식 대응으로 고양시민을 우롱한다면 108만 고양시민은 횃불을 들 것임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