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상 받은 지자체 18곳 면면을 살펴보니

충남 등 광역단체 5곳, 수원 등 기초단체 13곳

강동훈 승인 2021.02.03 13:08 의견 0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지방자치단체의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 18개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광역단체 5개, 기초단체 13개다.


적극행정 종합평가는 243개 자치단체의 적극행정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자치단체 교차 평가와 민간전문가 평가단이 진행했다. 창의적 발상과 혁신적 시도를 높이 평가했다.

 

▲ 2020년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장관 표창 받은 기관 명단.


광역단체는 충남(98.5점)를 비롯한 5개 시도 (부산, 경남, 대구, 경북)가 포함됐다. 기초단체 중 시는 경기 수원시(92.7점) 등 5개가, 군은 경남 창녕군 등 3개가, 구는 대전 서구 등 5개가 각각 우수로 평가됐다.

 

대표 사례로 충남도는 기관 협업으로 당진 현대제철이 세계 최초로 환경오염 방지 기술을 개발하는데 행정적인 지원을 했다. 관련한 민간협의체를 만들고 TF팀(서북부환경관리팀)도 신설했다. 


경기 수원시는 전국 최초로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을 구축, 이를 통해 구급차량 이동시간을 단축(56.3%)시켰다. 대전 서구는 KAIST(지식혁신연구센터)에 용역을 의뢰해 '빅데이터 기반 주차지도'를 제작해 주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영주차장 적정 후보지를 선정해주고 거주자 우선주차와 연계한 주차장 공유지도를 만들었다.


평가는 5개 항목 18개 세부 지표로 이뤄졌으며 ‘제도 정비 및 실행계획 수립’ 등 제도적 기반 마련 항목을 높게 평가했다. 주민 눈높이에 맞는 평가를 위해 민간전문가 평가단의 평가와 주민 만족도 조사를 병행했다.


특히 적극행정을 추진한 우수공무원 선발 규모를 전년 대비 4.4배 확대해 우수공무원의 73%에 특별승진 및 승급 등 파격적 인센티브를 줬다. '적극행정 성과는 확실히 보상받는다'는 인식 확산의 계기를 만들고 있다.

박성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공직사회에 적극행정 제도가 안착돼 가면서 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주민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지나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