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대규모 '푸드플랜' 착수한다

총괄 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
공공급식 지원센터, 로컬 복합상생센터 운영
각종 공모 선정돼 국도비 78여억원 받아

강하늘 승인 2020.11.17 14:11 의견 0

경기도 이천시는 16일 '이천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들어갔다.

 

이 사업은 농산물 생산자인 농업인에게 안정적인 생산 활동을 지원하고, 소비자인 시민에게는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천시는 곧 율현동에 2만 9650㎡ 부지를 확보해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를 한자리에 모은 푸드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한다. 이 사업은 이천시가 연이어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도비 78억여원을 지원받아 가능했다.

 

푸드통합지원센터 부지가 확정되자 일부 토지주가 기존 소상인 상권 침해 등을 이유로 집단 반발하기도 했지만 이천시는 관계자들과 토론회를 가지며 막바지 해결에 나서고 있다.

 

▲ 이천시 먹거리추진위원회 회의 모습.

▶ 국가공모사업 연이어 선정돼 78여억원 확보


정부는 100대 국정 과제의 하나로 국가 및 지역 단위 푸드플랜 수립해 추진 중이다. 경기도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계획에서 먹거리 체계 구축, 학교 급식을 포함한 공공급식 시스템 구축을 세부 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이천시는 지난 2018년 푸드플랜 추진을 확정하고 지난해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 지난 7월 푸드플랜 수립을 마쳤다.

 

푸드플랜 추진을 위해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에 의뢰해 사업의 필요성 및 사업 계획의 타당성을 검증받은 상태다. 지난해 먹거리추진위원회를 구성, 그동안 15차례 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해 먹거리 종합안을 마무리했다.


이천시는 이 과정에서 각종 공모사업에 참가해 70여억원의 국비와 8억원의 도비를 확보해 사업의 토대를 마련했다. 

 

공공급식지원센터 건립과 저온유통시설 설치 사업에 공모해 21억 2000여만원의 국비와 8억원의 도비를 확보했다. 또 공공급식지원센터에 영세농업인들이 농산물을 공급하는 공공급식출하협의회를 구축하는 등 생산체계 지원 사업용 국비를 확보했다. 이어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에도 선정돼 로컬복합상생센터 건립비 49억원을 국비로 받았다. 


▶ 이천시 푸드플랜의 중심인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 추진


이천시는 푸드플랜 수립과 지역 농산물의 공급을 위해 2018년 공공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안전하고 지속적인 농산물 공급을 위한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이어 푸드플랜의 중심축을 담당할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 계획을 수립했다. 이 센터에는 공공급식지원센터와 로컬복합상생센터가 운영된다. 

 

이천시는 푸드통합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4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도시계획 적합성, 기반시설 연계성, 교통 접근성, 이용객 편의성, 규제사항 등을 고려해 율현동으로 부지를 결정했다.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유치원, 학교, 복지시설, 공공기관에 이천 농산물을 공급해 생산-유통-소비의 먹거리 선순환을 위한 공공 급식체계 구축을 담당한다. 공공급식지원센터는 산지 농산물 집하·선별·포장·저장 및 출하 기능의 유통을 담당하고 저온저장고, 저온선별장, 예냉설비 등이 설치된다.


또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되는 로컬복합상생센터는 율현동에 위치한 로컬푸드직매장이 이전하고 농가 레스토랑, 공유부엌, 마더카페, 청년 창업공간 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교류 공간이 포함된다.


▶ 푸드플랜이 추진되면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혜택


이천시는 이 사업으로 이천 농업인과 소비자인 시민 모두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이천시 전체 농업인 1만 7000여명 중 77.2%인 1만 3000여명이 1ha 미만의 영세 소농으로 '많은 품목, 소량 생산'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같은 생산 구조로 유통에 어려움 겪는 영세 소농업인의 유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와 공공 식재료 공급을 통해 농산물 안정적 판매구조를 만드려는 것이다.


이천에 소재한 280개의 학교급식과 21개 복지시설, 이천시청 등 13개 공공기관에 이천 농산물을 제공하는 공공급식 체계를 구축한다.


▶ 토지주 집단반발에 토론회 열고 공공이익 강조


이천시 먹거리종합계획이 수립되고 푸드종합지원센터 부지가 선정되자 토지주를 중심으로 집단 반발하고 있다.

 

토지주들은 공무원들이 정보를 입수하고 땅을 우선 매입했다는 의혹과 함께 대형 유통시장이 들어서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한다며 푸드플랜 사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천시는 토지주와 상인회 등이 참석하는 토론회를 열고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자유경쟁에 내몰린 농업인들이 가격 경쟁을 이기지 못하기에 시청이 나서 불안정한 소득 구조를 바꿔야 하고, 소비자들 또한 건강한 먹거리를 먹어야 한다며 이해를 당부했다. 


이천시는 ‘일부 공무원과 퇴직 공무원들의 투기 의혹’ 제기에 대해 “현 시장이 취임한 것이 2018년 7월 1일이고 그로부터 한참 뒤인 지난해부터 푸드플랜 계획이 추진됐다”며 “공무원들이 땅을 산 것은 2017년으로 이 사업을 겨냥해 샀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천시는 영세상인들의 상권 침해와 관련 “학교나 시설에 들어가는 공공급식지원센터로, 기존 영세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하거나 교란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전국 60여개 시군에서 푸드플랜을 진행하고 있는데 소상공인의 상권을 침해한다면 다른 지역에서도 문제가 발생했을 텐데 그런 게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다”고 강조했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