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경제 활성화사업 공모 앞당겨

21년도 경기형 전통시장 특성화사업 시장(상권) 공모 25일까지
상권진흥구역(2곳), 혁신시장(3곳), 경기공유마켓(3곳), 우수시장(1곳) 4개 사업

정기홍 승인 2020.08.30 15:39 의견 0

경기도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골목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당초 내년으로 예정됐던 ‘2021년도 경기도형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공모를 올해로 앞당긴다고 30일 밝혔다. 신청 기한은 9월 25일까지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 종사자와 자영업자의 생업기반 강화와 구도심 상권부흥을 위한 것으로 ▲경기도 상권진흥구역 ▲경기도 혁신시장 ▲경기공유마켓 ▲경기도 우수시장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경기도는 민선 7기 4년간 모두 6곳을 상권진흥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이미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2곳을 지정했었고 나머지 2곳도 올해 안에 지정할 예정이다.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은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을 상권진흥구역으로 지정,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 침체된 구도심 상권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광역지자체에서 처음으로 도입했다. 지정구역 1곳당 시설 개선과 마케팅, 문화예술공간 조성 등 상권활성화 예산을 4년간 최대 40억원까지 지원한다. 또 해당 상권이 차별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종 사업을 전담할 상권진흥센터를 설치하고, 상인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간 주도형 상권 자치 거버넌스인 상권진흥협의회도 운영한다.


 혁신시장은 불편하고 낙후됐다는 전통시장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해 지역민과의 소통의 장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둔 사업으로, 지난 해 2곳을 선정한데 이어 올해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장 1곳당 5억원씩을 투자해 특화상품, 서비스, 관광자원 등 전통시장 특화요소를 발굴해 개발하고 대형 유통업체에 비해 떨어지는 손님에 대한 AS, 위생·청결 등 서비스 혁신에 나선다.으로의 변모를 꾀하게 된다.


경기공유마켓 사업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5일장 등과 연계된 장소에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누구나 판매자(Seller)로 참여할 수 있는 ‘공유 상업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이번 공모에 3곳을 선정한다. 공유마켓 사업단 및 매니저를 통해 주민, 협동조합, 농업인, 푸드트럭 등과 함께 신규 고객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품목들과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상인과 주민이 어울리는 커뮤니티 조성으로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시장 1곳 당 최대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경기도 우수시장은 2019년 2곳, 2020년 1곳을 선정한 데 이어 2021년 사업이 진행될 1곳을 일정을 당겨 이번에 선정한다. 우수시장으로 선정되면 1곳당 10억원이 지원되며 설비 정비, 빈 점포 등의 공간 활용, 홍보, 마케팅 등 종합적 맞춤 지원을 해준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공유마켓 외 특성화사업 3종은 작년보다 공모 시기를 앞당겨 내년 사업의 공모한다"며 "사업 지연을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려는 의지”라고 말했다.


참여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www.gg.go.kr) 홈페이지 또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www.gmr.or.kr)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플랫폼뉴스 정기홍 기자]

 

※ 다음은 보도자료 이외에 구체적 내용이 적시된 참고자료입니다. 작지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민선7기 경기도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

 

 

정책목표

주요내용

상권 진흥

정책기반 강화

(공약)

공약, 경기도형 상권진흥구역’ 6개 구역 지정

시장과 주변상권을 연계한 경기도형 상권 활성화구역 지정 및
민간주도형 상권운영기관 및 협의회 설치 지원

(민선7기 총6개소)

- (소요예산) 4년간 240(도비 120, 군비 120)

- (지원규모) 1개 구역당 4년간 40억 지원

- (지원내용) 시장과 주변상권을 연계하여 상권 환경개선 및

활성화 종합지원

쇠퇴한 구도심 상권의 자생력 제고와 지속성장 도모

상생 발전형

커뮤니티 조성

(공약)

공약, 경기 공유마켓’ 40개소 육성

전통시장 유휴 공간 다양한 경제주체 참여하는 지역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상생발전형 경기공유마켓육성

(민선7기 총40개소)

- (소요예산) 4년간 80(도비 40, 군비 40)

- (지원규모) 1개소당 2억 지원

- (지원내용) 홍보.마케팅, 문화공연 사업, 판매대, 부스설치 등

공유적 가치 공간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시장 조성

지역혁신 성장

선도

(공약)

 

공약, 경기도형 혁신시장’ 10개소 육성

시장 특화콘텐츠(지역 관광자원, 특산품, 축제)개발, 서비스혁신
및 상인조직 역량강화 등 경기도형 혁신 시장 육성

(민선7기 총10개소)

- (소요예산) 4년간 50(도비 25, 군비 25)

- (지원규모) 1개소당 5억 지원

- (지원내용) 특화 콘텐츠(상품, 디자인) 개발, 환경개선(공동시설, 상징물)

특화요소개발, 서비스혁신을 통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도내 지역별 대표시장 확산

(역점)

 

경기도 우수시장 육성사업

지역의 특화요소 강화를 통한 경기도 대표브랜드 시장 육성

· (명품한류형) 관광코스를 연계한 한류허브형 시장

· (상생협력형)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 공유적 시장

* 개소10지원

- (사업량/ 예산) 1개소 / 10(도비 5, 군비 5)

- (지원내용) 기반인프라 시설개선 및 특화 콘텐츠 지원 등

지역중심의 문화특화시장 및 공유적 시장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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