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승객 급감 버스업체에 얼마 지원할까?

강동훈 승인 2021.03.13 17:31 | 최종 수정 2021.12.21 15:02 의견 0

경기 성남시가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급감을 감안해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버스 이용 빅데이터를 적극 분석해 버스 통행 패턴 변화에 반영하기로 했다.성남시는 이와 관련 ▲ 유형별 준공영제 도입 ▲ 마을버스 '3대 버스민원' 발생시 요금환불제 시행 ▲ 코로나로 인한 감차 수를 활용한 통행유발 지역 노선 증편 ▲ 버스 기반시설 확충 등 버스 공공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 코로나 영향으로 지난해 모든 유형의 버스 승객 급감

13일 성남시에 따르면 시가 108개 노선에 인가한 1103대의 버스 이용량(승차 기준)을 분석 결과, 2019년 연 1억 5786만 6000명에서 지난해 1억 1857만 3000명으로 25%가 줄었다. 광역버스는 28%, 시내버스 26%, 마을버스는 18%가 감소했다.

코로나가 심화됐던 지난해 3월(거리두기 3단계, 2. 23~6. 28), 9월(2.5단계, 8.30~9.13), 12월(2.5단계, 11.30~12.31)에는 2019년 동기 대비 35%가 감소했다. 광역버스는 41%, 시내버스 35%, 마을버스는 33% 였다. 또 평일 31%, 휴일은 50%가 감소해 휴일 노선버스는 절반 가까이 급감했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는 마을버스도 39%로 감소해 단거리 버스 통행량도 현저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성남시는 "버스 이용수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중이용 수단인 노선 버스의 기피 현상으로 지난해 3월부터 급감하고 그해 말까지 장기간 지속됐다"면서 "광역버스와 간선축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중심으로 장거리 통행량이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 지난해 1~12월 버스 유형별 이용 증감율.

이 같은 버스 이용 급감의 장기화로 운행 감축 및 휴업이 발생하면서 운수종사자의 근로일 감소로 급여 저하, 운수업체 경영난 악화, 출퇴근 통행 불편, 노선 확충 제약 등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성남시는 버스업계의 운영이 매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전국 처음으로 시내 및 마을버스 기사 2000여명에게 지난해 3개월간(10~12월) 성남사랑상품권 30만원(월 10만원)어치를 운수종사자 처우개선비로 지급했다. 올해도 3개월간(3~5월) 30만원(월 10만원)을 지급 계획이다.

◇ 준공영제 강화 등 버스교통 공공성 적극 도입 시행
성남시는 이에 따라 포스트·위드 코로나에 대비한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광역버스는 경기도 공공버스사업과 연계한 '노선 입찰형 일괄 준공영제'로 연 200억원을 투입, 30% 이상 감축한 관내 19개 노선(218대)과 성남 경유 24개 광역버스 노선(289대)을 지난해 11월부터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고 있다. 광역버스는 3월 개학 시즌에 맞춰 정상화했다.

시내버스는 이미 시행 중인 '성남형 버스준공영제'로 연 110억원을 투입해 교통 소외지역(누리버스), 심야시간운행(반디버스), 신규 개발 지역 등 저수요 구간 노선에 선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운수업체의 기피 노선을 교통 유발지역 및 거점 정류장과 연계해하기로 했다.

마을버스도 올해부터 노선별 운영 평가 및 인센티브제를 도입한다. 적자가 심한 노선은 50%를 재정에서 지원하되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지표화해 등급별로 차등 지원한다. 사업비는 연 20억원이 준비돼 있다.

마을버스의 재정 지원 및 인센티브는 운수종사자 급여 및 처우 개선비에만 활용하기로 했다. 다만 고질적인 '3대 버스민원'(무정차·불친절·안전운전 미이행) 민원 발생시 시민들에게 요금을 환불해 주기로 했다. 승객이 버스이용 불편시 해당 운수업체에 연락하면 확인 절차를 거쳐 요금을 환불해 준다. 또 운전기사의 유니폼을 통일시켜 사명감 및 친절 의식 고취, 친환경 차량(전기버스 등) 교체 등도 강구한다.

성남시에 따르면 버스 무정차·불친절·안전운전 미이행은 불편 민원 중 약 70%를 차지한다. 이들 3대 민원을 지표화해 ‘버스불편 민원지수’를 A~F등급으로 적용, 인센티브 및 패널티 정책에 반영한다.

경기도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성남지부장은 “성남시에서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를 위해 마을버스 지원 정책을 처음 시작한 만큼 우리 민영업체들도 버스의 공공재 기능을 고려, 대시민 교통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해 시책에 화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승객 많아진 지역에 노선 확충

성남시는 광역·시내·마을버스 유형별 준공영제 확대책 외에도 ▲ 올 상반기 출퇴근시 거점지 출발 광역 전세버스 확대(16대) ▲ 2층버스 확대(8대) ▲ 3도어 저상버스 확대(8대) ▲ 근로자 집중 지역 및 신규 개발지역 10개 노선 이상 확충(90대 이상) 등 운영 개선도 병행 추진한다.

아울러 버스 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 대장동·운중동·도촌동 버스공영차고지 조성 ▲ 기·종점지 전기충전시설 확대 ▲ 성남시청·판교역·수내역·정자역 등 거점 정류장 정비 및 교통운영체계 개선 ▲ 버스전용차로(BRT) 및 버스전용차로 확대 검토 ▲ 산성대로 S-BRT 개발 계획 등 버스 기반시설을 확충한다.

성남시는 올 하반기에 대중교통 시설·수단·운영·이용촉진·서비스 등 종합 개선책도 수립할 계획이다.

성남시 대중교통과장은 “성남시의 인가 버스노선은 108개에 1103대가 운행 중이고 관내 경유 노선까지 합치면 200개 이상 노선에 2500여대의 노선버스가 운행하고 있다"며 "경기도에서 버스 이용 및 운행량이 제일 많은 도시여서 노선 운행이 초광역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나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형별 통행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통대책과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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