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수정·중원 원도심 도심재생사업 추진

강동훈 승인 2021.03.30 20:24 의견 0

경기 성남시는 29일 오후 2시 시청 동관 6층 산성대로 도심재생 TF추진단 상황실에서 ‘산성대로 도심재생사업’ 추진사항 보고회를 가졌다.

산성대로 도심재생사업은 수정·중원 원도심의 산성대로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 성호시장 시설현대화 ▲ 희망대공원 랜드마크 조성 ▲ 1공단 공원 및 문화시설 조성 ▲ 성남동 공영주차장 행복주택 조성 ▲ 중앙지하도상가 활성화 사업 ▲ 산성대로 도시재생(종합시장 일원) ▲ 녹지형 보행광장 ▲ 자전거 전용도로 ▲ 광명로 특화거리 조성 ▲ 중1 재개발사업 ▲도환중1·2 재개발사업 ▲ S-BRT(고급-간선급행버스체계)사업 등 연관 사업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원도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는 대규모 도심재생 사업이다.

 

▲ 산성대로 도심재생사업 계획도.


4월중에 전체 사업에 대한 컨셉트를 제시하는 '성남시 공간환경전략계획 수립용역'을 끝내고 5월 '희망대공원 랜드마크 조성' 설계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며, 내년 6월을 목표로 S-BRT(고급-간선 급행버스체계) 개발 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기 TF추진단을 구성해 이듬해 9개 주요 사업을 확정하고 같은 해 11월 행정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정책기획과(총괄) 등 17개 부서장으로 구성된 2기 TF추진단(산성대로 도심재생TF추진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성남시는 보고회를 통해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13개 사업에 대해 하나의 사업과 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총괄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경천 행정기획조정실장은 “산성대로는 1968년 광주대단지 조성 때부터 성남의 중심지 기능을 수행한 지역으로 도심재생사업을 통해 원도심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거점을 만들어주길 바란다”면서 “산성대로 도심재생 TF추진단 각 부서장들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사업추진에 지혜와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