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등 무인항공노조 준비하는 사람들

강동훈 승인 2021.04.06 22:39 | 최종 수정 2021.12.25 18:59 의견 0

드론 및 무인항공기 조종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회’가 출범해 준비 작업에 나섰다.

4차산업을 이야기하고 미래 산업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드론이지만 각종 현안에 대처하고 종사자의 권익을 지키는 조직은 없었다. 드론의 정확한 명칭은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다.

무인항공노조 준비위원인 채기윤 KM드론교육원 대표는 “조종사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조직을 만들려는 의미를 부여했다.

채 위원은 “드론이라는 간단하고 모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가 있음에도 길고 어려운 용어로 정의한 것만 보더라도 정부의 방침이 얼마나 경직되고 권위적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제 누구나 이견 없이 드론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배달을 하고, 인명을 구조하고, 병충해를 예방하고, 전염병을 물리치기도 한다. 값비싼 항공 촬영도 저렴하게 할 수 있고, 각종 감시 및 계도 업무도 한다. 벌써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드론산업을 미래의 황금 산업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운용하는 조종자들은 "처우는 오히려 점점 퇴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불만이다.

살례로 최근 정부기관에서 드론작업 참여업체 입찰공고를 냈는데 최저가 입찰 방식을 선택해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동안 공사나 용역들이 최저가낙찰제로 입찰했지만 부실한 운영 등 부작용이 커지면서 오래 전에 종합심사제로 변경됐는데도 일부 기관에서는 최저가낙찰제를 고수하고 있다. 또 낙찰가 공개를 하지 않는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로 드론 조종자들의 일당이 적은 곳은 하루 14만원인 곳까지 생겨났다. 이에 많은 조종자가 참여를 거부해 부랴부랴 경험이 없는 조종자들까지 현장으로 투입돼 결국 업무의 질이 떨어지고 효과마저 의심받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노조 준비위원들은 말했다.

채 준비위원은 “이러한 일들을 겪으면서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 온 조종자들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된 것”이라며 “하지만 드론을 조종하는 조종자들은 대부분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고 드론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특수노조로의 결성을 준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드론 뿐 아니라 무인헬기 등 다양한 형식의 무인항공 조종자들과 뜻을 함께하기 위해 조합의 명칭을 무인항공 노조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송임 노조 준비위원(드론 조종자 및 부교관)은 “현재 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형태의 노동조합들이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므로 무인항공 노조의 미래가 그리 어둡지만은 않다"면서 "조종자라고 드론만을 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업무의 전문성을 가지고 노력하고 준비하면 미래의 하늘은 우리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 준비위는 정식 노조가 되기까지는 어떠한 금전적인 회비 등을 받지 않기로 했다. 방제 및 항공 촬영 교육도 무료로 진행하고 강사도 엄선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노조 준비위는 제1기 방제 교육을 무료로 진행하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오는 17일, 18일 양일간 4시간씩(점심시간 제외) 총 8시간(오전 10시~오후 3시) 동안 선착순 6명까지 참가 가능하다.

수동 방식(일반드론)과 자동방식(지페이 등)을 함께 교육하고 경험하게 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수자들은 올해부터 방제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교육 및 참여 문의는 노조 준비위로 하면 된다. 교육 장소는 경기도 이천 KM드론교육원 교육장이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