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년 연륜? 한국폴리텍대 경남 사천 항공캠퍼스

최초와 최고 꿈꾸는 고용부 항공특성화 국책대
20여 년간 3500여 명 항공기술 인재 양성

강동훈 승인 2021.01.11 22:56 | 최종 수정 2022.01.02 04:29 의견 0

코로나19로 항공업계엔 심각한 위기가 찾아왔다. B737 맥스의 생산 중단에 이어 코로나19까지 겪으면서 항공 산업은 흔들리고 있고, 항공국가산단이 위치하고 있는 경남 사천지역의 고용여건은 더욱 악화되며 청년 취업시장은 얼어붙었다.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술 인재 양성과 청년 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있다.

경남 사천에 위치한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는 지난 2001년 개교 이후 3500여 명의 항공 기술 인재를 배출하고 있는 항공특성화 캠퍼스다.

1993년 7월 국립 삼천포공업전문대학 설립을 위해 ‘삼천포대학 설립추진위원회’가 결성됐고, 대학 설립을 위한 사천 시민의 염원이 항공기능대학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이어 사천이 항공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서 항공 인력 양성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게 되었다.

항공캠퍼스는 크게 2년제 학위 과정(산업학사)과 중장년 및 여성재취업 과정(단기), 재직자 훈련 및 일·학습병행 과정(산학협력) 등을 운영하며 전 연령대의 일자리 대학으로 지역 사회의 고용 안정망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문대 과정인 2년제 학위 과정의 경우 4개 학과(항공기계과, 항공메카트로닉스과, 항공전기전자정비과, 항공정비과)로 구성돼 있으며 지속적인 학과 개편으로 항공특성화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신설되는 항공전기전자정비과는 정부의 항공MRO산업 추진에 따라 미래성장동력학과로, 신산업 분야의 선도적 인력 양성이 기대된다.

폴리텍대학만의 고유 학사 시스템(기업 전담제, 소그룹 지도 등)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폴리텍대학의 목표이며,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빠른 실무 적응과 취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새롭게 구축한 러닝팩토리(항공융합기술센터)를 활용해 산업 현장의 러닝 프로세스를 그대로 체험해보고 실제 시제품을 생산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러닝팩토리는 전공정 통합 실습장으로 새로운 교육시스템 전환으로 평가받고 있다.

항공업계의 불황으로 취업난이 심화되면서 ‘취업이 어렵겠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재학생들이 일반 산업 분야와 공공분야로 대거 진출하며 다양한 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재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취업 분야 전환을 통해 올해에도 70% 이상의 높은 취업률(항공캠퍼스 자체 조사 결과, 20년 2월 졸업자 기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취업에 대해 선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단지 항공업계의 어려움으로 신입생 모집률이 감소하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 항공업계가 불황이라고 해서 항공기술 인재의 양성을 멈출 순 없다. 항공산업은 우리나라의 향후 먹거리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우수 기술 인재 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작지만 강한 국책대학
항공캠퍼스는 고용노동부 산하 국책대학으로 높은 취업률(5년 평균 80%, 대학정보공시 2015~2019 기준)을자랑한다. 저렴한 등록금(한 학기 120만원대)과 높은 장학금 수혜율(평균 70% 내외), 전교생의 기숙사 수용이 가능한 점은 학생들의 교육여건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 또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국토부 지정 교육기관
항공정비과의 경우,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으로 2년간의 교육과정 이수 시 면장 시험 응시 자격과 함께 2차 작업형 실기시험이 면제된다. 또 이번에 신설된 항공전기전자정비과의 경우에도 새롭게 신설되는 항공정비사 면장 취득인가 기준에 충족하기 위해 제반 교육시설 구축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 산학협력 현황 및 지역 대학으로서의 성과 창출 노력
한국항공서비스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등 항공 관련 기업과 한국항공우주협회 등 기관, 진주기계공고를 비롯한 마이스터 고교와 MOU를 체결하며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 교육훈련 환경 개선 및 졸업생 취업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근로자 실직 방지를 위한 지역 항공업체 고용유지 훈련, 사천시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 참여하며 지역 일자리 안전망 역할을 수행해가고 있다.

◇ 입학 방법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7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성적 80%와 면접 20%로 진행되며 학생부 성적만으로도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다. 입학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유선으로 가능하다. 면접은 1월 26일 실시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2월 1일이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