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석: 도깨비 창업 4.0

    thumbimg

    커뮤니티와 플랫폼으로 열린 시장
    ■ 커뮤니티의 진화인간이 상품을 내다 파는 시장은 점점 넓어져 왔다. 원시와 농경시대를 거쳐 오면서 삶의 터전인 마을이 시장이었다. 그 다음엔 마을과 마을이 연결되는 시장이 생겨났다. 도시가 생겨나고 또 시장이 생겨나서 또 연결되기 시작했다. 나라와 나라가 연결되면서 ... 2019.05.22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새롭게 생겨나는 일자리
    창업 4.0의 대안은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이다. 필자가 주장하는 도깨비 창업,돈 안 드는 무자본 창업부터 그 시작점이 돼야 한다. 이제부터 처절한 창업실습, 창업 홀로서기 공부를 경험해야 한다. 창업 실패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실패의 경험을 학교 창업 캠프에서부터 가 ... 2019.05.10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1인 기업 천국, 스타트업 천국, 도깨비 창업 천국
    고용 없는 성장과 평생일자리중소기업, 인력 구인란을 해결하기 위해 인턴제도나 고용지원금 제도를 시행[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국내외 대기업의 해고인원이 급증하고 있다. 2015년 마이크로소프트 7,800명, 피엔지 6,000명, JP 모건 5,000명, 아메리칸 ... 2019.04.15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풍요와 변형된 자본주의 – 새로운 대안
    풍요와 변형된 자본주의 – 새로운 대안자유방임주의의 부작용[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애덤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이란 시장조율 기능이 자유경제원리로 작동되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업의 경제활동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국가나 정부의 개입은 최소한 ... 2019.04.08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도깨비 1인 창업전략, 이들 청년이 기댈 곳은 어디인가?
    졸업과 취업절벽 그리고 절망의 시대[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어린 시절 엄마의 치맛바람에 휘둘려 영어, 수학, 그림, 피아노 학원과 태권도 도장을 다람쥐 쳇바퀴처럼 돌아다니며 초중고, 대학을 졸업했다. 이제 좀 편한 길이 눈앞에 펼쳐지겠지 생각했는데 우리 아픈 청 ... 2019.04.01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도깨비 창업 4.0 / 소통과 공감을 위한 감성지능
    [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는 속담이 있다. 이 말도 이제 글로벌화 된지 오래다. 인터넷을 통한 말과 정보, 지식들이 지구를 돌고 돌아 거미줄처럼 얽혀있는 시대다. 소문과 정보 그리고 지식을 전달하는 모든 소통의 네트워크가 정보기술의 발달 ... 2019.03.22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심재석의 "도깨비 같은 삶"
    [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우리의 희망이자 우리 조국을 짊어지고 나갈 젊은이들이 병들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청년 백수로 살고 있는 지금 일본의 프리터, 니트족, 사토리 세대들의 물결이 우리나라에까지 급속하게 밀려들고 있다. 이들은 ‘결정장애’라는 중병에 시달 ... 2019.03.18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심재석의 개인주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덕후
    [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지금 우리는 개인적인 지극히 개인적인, 그리고 지극히 이기적인 시대에 살고 있다. 물론 인류는 진화의 순간부터 개인적인 존재였다. 수만 년 전부터 수렵 채취의 생활을 영위해 온 인류는 그날 먹을 식량을 그날그날 수렵 채취로 연명하면서 살 ... 2019.03.14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심재석의 창업 4.0! 도깨비 1인 창업전략
    [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넘쳐나는 시대, 풍요의 시대, 과잉의 시대, 잉여의 시대, 심지어 포기의 목록도 3포, 5포, 7포, N포로 늘어만 간다. 줄어드는 것은 개인의 소득과 일자리뿐이다. 나라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출산율이 떨어지고 소득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 2019.03.04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창업 4.0 : 도깨비 1인 창업 전략 / 관심과 평판
    도깨비 비즈니스는 고객의 관심과 평판을 먹고 자란다. 미래비즈니스 자원은 종래의 기업들이 선점해왔던 토지, 자본, 노동이 아니다. 시간과 고객의 관심과 평판, 명성 그리고 창의성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자원들이 핵심이다. 도깨비 비즈니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파는 ... 2018.04.17 [심재석 칼럼니스트]

    thumbimg

    심재석 도깨비 창업 4.0 / 권력 중심의 이동과 프로슈머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산업사회 생산자중심의 사회에서 소비자 중심의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사회에서는 대중의 요구에 따라 생산자가 민감하게 반응을 해야 한다. 대중은 댓글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는 소문과 평판이라는 막강한 무기를 바탕으로 생산 ... 2018.03.28 [심재석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