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NC’…뿔난 ‘린저씨’, 불매운동 나섰다

1.6억 쏟은 리니지 콘텐츠 일방삭제
NC 측 "해당 유저에 게임 머니로 환불"
유저들 "직원들도 게임 머니로 월급 받아라"
리니지 이용자 연초 대비 30% 급락

강동훈 승인 2021.03.31 09:29 | 최종 수정 2021.12.11 12:44 의견 0

NC소프트의 대표 MMORPG 게임인 ‘리니지M’의 아이템 보상 문제로 촉발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NC 측은 1차에 이어 2차 보상까지 하겠다고 밝혔지만 "만족 못한다"는 유저들의 '노 NC' 불매 운동은 지속되고 있다. 유저들은 커뮤니티 사이트에 ●▅▇█▇▆▅▄▇(이용자가 게임사 항의때 쓰는 드러누운 형상)으로 게시글을 도배하거나 NC 불매 이미지를 게시하는 등 항의하고 있다. 무엇보다 리니지 열성 이용자인 ‘린저씨’(리니지+아저씨)들이 돌아서서 아픈 대목이다. NC 측의 문제 해결방식과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문제의 발단은 NC 측의 운영 실수로 1억 6000만원에 달하는 게임 콘텐츠가 사라졌지만 환불을 거부 당한 한 유저의 사연이 알려지면서다.

▲ 'NO NC' 불매운동 포스터.

31일 NC 등에 따르면 NC는 그동안 ‘확률형 아이템’에 돈을 지불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과하다는 지적이 일자, 지난 1월 27일 리니지M을 업데이트하면서 캐릭터의 강화 비용을 낮춰주고 능력치를 올려주는 시스템인 '문양 기능'에 저장·복구를 추가했다.

이용자가 문양을 강화하다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롤백, 즉 이미 저장해 뒀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형평성 논란이 일자 4일 후 '문양' 콘텐츠 정보를 업데이트 이전 시점으로 돌려버렸다.

NC 관계자는 "캐릭터 성장에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는 시스템을 업데이트했으나 기존 이용자와 형평성을 고려해 업데이트 이전 시점으로 복구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 4일동안 거금을 들여 문양을 만든 일부 유저들이 현금 환불을 요청했다. NC는 업데이트 후 유저들이 문양 작업을 하며 소모한 재화를 물약(아이템)과 다이아(게임머니)로 보상했다.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피해자 A 씨의 경우 업데이터 후 약 1억 6000만원을 투자해 아이템 강화에 성공했다며 전액 환불을 요구했으나 NC 측은 이를 거부했다. 대신 1억 1000만원 가량의 아이템과 게임머니 5000만원 가량이 지급됐다.

이에 A 씨는 당시 상담원과의 녹취록 등을 유튜브 등에 공개했다. A 씨가 공개한 상담 내용에 따르면 NC는 "저희가 잘못한 게 맞다"면서도 "회사 내규상 5000만원까지만 보상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내놨다. 비슷한 피해를 입은 피해자는 다수로 알려졌다.

유저들이 NC 측의 이 같은 무성의한 대응에 '노 NC'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이에 대해 NC 측은 "지난 1월 1차 보상을 했지만 이용자분들이 만족하지 못하신 부분이 있어 검토를 거쳐 지난 22일 추가 보상을 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 좋은 서비스를 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은 NC 측의 보상 공지 글에 "본인들이 잘못을 인정해 놓고 환불을 거부하는 것은 유저들을 개돼지로 보는 것" "이슈화 안 했으면 또 쉬쉬하고 넘어갔겠지?" "게임 머니와 현금 환불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직원들 월급도 다이아로 받아라" 등의 의견을 남기며 불매운동을 진행 중이다.

주가도 연중 최저치를 찍으면서 ‘택진이 형’이라는 애칭으로 불렸던 김택진 대표의 리더십에도 타격을 입히고 있다. 삼성증권은 목표주가를 14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내렸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리니지M과 리니지2M 이용자 수는 사태가 터진 후 30% 정도 줄었다. ‘리니지 형제’가 NC 매출의 80% 가량을 담당한다.

유저들은 또 NC가 지난해 매출의 89%(2조 1455억원)를 게임 아이템만으로 벌었다는 점을 들어 지금의 보상 시스템을 비난했다. NC의 김택진 대표와 친동생인 김택헌 수석부사장은 리니지2M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등의 이유로 지난해 각각 184억원과 41억원의 보수를 받았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