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고령층 90%, 성인 80% 접종해야 '위드코로나' 전환"

강하늘 승인 2021.08.26 20:43 | 최종 수정 2021.12.11 16:15 의견 0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방역 체계를 '위드(with) 코로나'로 전환하기 위해선 10월 말까지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려 고령층의 90%, 성인층의 80% 이상이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26일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전문가 초청 설명회에서 방역체계 관련 질의에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거나 보완하기 위해서는 고령층의 경우 90% 이상, 일반 성인은 80% 이상 접종이 완료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드 코로나는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것보다는 위중증 환자 관리에 집중하는 방역 체계를 뜻한다.

그는 "전제조건이 되는 예방접종률을 최대한 10월 말까지 끌어 올리고, 방역 및 역학 의료 대응체계를 체계화하는 등 준비 작업을 진행해야 위드 코로나로 전환 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전환 시점에 대해서는 "새로운 변이가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고,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돼야 하는 등 여러 가지 고려 요인이 있어 시점을 정확히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더라도 바로 사회적 거리두기나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도 부연했다.

정 청장은 "방역전략을 전환해도 어느 정도까지 거리두기나 방역수칙을 완화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면서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제일 마지막까지 유지해야 하는 개인 방역수칙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 다음은 관련 기사 댓글입니다.

- ​(mman****)/ 아이슬란드는 전국민 접종률이 78% 인데도 델타변이로 확진자가 엄청 증가한 걸로 나옵니다.이스라엘도 마찬가지고요. 위드 코로나는 접종률이 높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코로나랑 같이 살아가는 삶으로 전환하여 위중증환자 중심으로 치료와 관리를 해야지 백신 다 맞는다고 안 걸리겠습니까? 지금처럼 통제 계속하다간 한국 경제 폭망입니다. 공부좀 하세요!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