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 "경기도 100% 지원 이재명은 철회하라"

“국가적 결정을 거부하는 것은 자치 아냐”

정기홍 승인 2021.08.18 02:49 의견 0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소속 11명의 광역시도 의장들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결정한 ‘경기도민 전체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 지난 6월 충북 청주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시회 기념촬영 모습. 


시도의장협(회장 김한종 전남도의회의장)은 17일 성명서를 통해 “국회와 정부가 진통 끝에 소득 하위 88%의 국민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음에도 경기도가 도민 전체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대국민적 합의를 무시하는 처사이자 재정상황이 열악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줄 것”이라고 밝혔다.


의장협은 또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경기도만 자신들의 재정여력에 기대 국가적 차원에서 결정된 정책을 거부하는 것은 지방자치가 아니다”며 “정부와 여·야가 합의한 사항이 누군가에게는 다소 미흡하고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지만 합의를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이고 우리 앞에 닥친 재난을 극복하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의장협은 특히 “오늘날 경기도의 재정능력은 경기도만의 노력이 아니라 수도권 중심의 국가발전정책과 지역소멸의 위기에 처한 비수도권 지역의 희생이 바탕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다시 한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발표한 경기도민 전체 재난지원금 지급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서에는 의장협회장인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과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 장상수 대구시의회 의장,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박병석 울산시의회 의장,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박문희 충청북도의회 의장·, 명선 충청남도의회 의장, 고우현 경상북도의회 의장, 김하용 경상남도의회 의장 등 11명이 참여했다. 

 
한편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당연히 의총을 통해 요구가 돼야 될 것이고 소관 상임위에서 치열하게 다루어야 할 것”이라며 “예결위와 본회의장 등 많은 관문이 있을텐데 제가 조화롭게 이끌 생각이다. 어느 특정인을 정치적 목적으로 삼고 하는 것은 철저하게 배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장 의장은 이 도지사가 최근 도의회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고 밝히자 경기도가 도의회와 상의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었다. [플랫폼뉴스 정기홍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