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조합 ‘푸른장터’ 70%가 매출 '빵'
지난 해 348개 입점 업체 중 매출 미발생 243개
최근 3년간 전체 매출 중 임산물 37.9%
정기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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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12 10:18 | 최종 수정 2022.05.06 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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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조합이 입업인들의 판로 확대 등을 위해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 ‘푸른장터’의 매출이 크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어기구 의원(충남 당진)이 산림조합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해 ‘푸른장터’ 입점 업체 348개 중 매출이 전혀 없는 업체가 243개였다. 전체 입점업체 중 70%에 육박했다.
매출 미발생 업체 중 임산물 업체는 100개로 매출 미발생 업체의 41.2%에 달했다.
<최근 3년간 푸른장터 매출 업체 현황>
연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입점 업체수 (개)
|
163
|
313
|
348
|
매출미발생 업체수 (개)
|
113
|
216
|
243
|
매출미발생 임산물업체 (개)
|
97
|
91
|
100
|
* 출처: 산림조합중앙회
또한 순수 임산물 매출 비중도 상당히 낮았다.
지난 3년간 ‘푸른장터’ 매출 34억여원 중 임산물이 12억 8900만원(37.9%)으로 가장 높았지만, 농축수산물과 생활용품 등 비임산물이 10억원에 달했다.
특히 산림조합에서 사용하는 전산·사무용품 매출이 11억원에 이르렀다. 산림조합의 표준화장비 보급은 불가피하지만 푸른장터의 설립과 운영 취지엔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최근 3년간 푸른장터 매출액 통계>
(단위 : 백만 원)
구 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3년 매출액 합계
|
업체수
|
매출액
|
업체수
|
매출액
|
업체수
|
매출액
|
매출
발
생
|
임산물
|
34
|
369
|
56
|
436
|
54
|
484
|
1,289
|
농산물
|
6
|
180
|
21
|
234
|
27
|
287
|
692
|
수산물
|
4
|
22
|
4
|
34
|
7
|
42
|
98
|
축산물
|
1
|
1
|
2
|
4
|
2
|
10
|
15
|
전산용품
(조합 금융 전산장비)
|
4
|
216
|
7
|
97
|
7
|
524
|
837
|
사무용품
(조합 사무용품)
|
2
|
53
|
1
|
13
|
2
|
193
|
259
|
생활용품
|
-
|
-
|
2
|
48
|
3
|
85
|
133
|
기 타
|
3
|
2
|
4
|
7
|
3
|
58
|
67
|
소 계
|
54
|
843
|
97
|
873
|
105
|
1,683
|
3,399
|
매출 미발생
|
113
|
-
|
216
|
-
|
243
|
-
|
-
|
합 계
|
167
|
843
|
313
|
873
|
348
|
1,683
|
3,399
|
* 2017년 임산물 품목 매출에 수수료 매출(2개업체, 11백만 원) 포함
* 2018년 입점업체 농산물, 생활용품, 전산용품 등 다중품목 취급
* 2019년 산림조합중앙회 임산물유통센터 임산물, 농산물 등 다중품목 취급
* 출처: 산림조합중앙회
어기구 의원은 “푸른장터는 임업 상품의 판로 개척과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개설된 쇼핑몰”이라며 “개설 목적에 맞는 내실 있는 운영으로 푸른장터가 임산물 온라인 유통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플랫폼뉴스 정기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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