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 시책] 하남시보건소, 독거어르신 '냉장고를 부탁해'

남성 독거어르신 영양 개선 등

강하늘 승인 2021.05.31 13:19 | 최종 수정 2022.01.18 21:57 의견 0

경기 하남시보건소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 활동 제한 등을 겪는 독거어르신의 건강 악화를 예방하고자 실시하는 ‘냉장고를 부탁해’ 프로그램이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시 보건소 방문서비스 등록자 중 영양 관리에 문제가 있는 남성 독거어르신의 영양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기획됐다.

▲ 하남시 제공

지난 21일 시작해 하루 3~4명씩, 30명의 독거어르신이 도움을 받았다. 프로그램은 오는 8월까지 진행된다.

방문간호사와 영양사가 직접 독거어르신 가정을 방문, 어르신의 건강상태와 위험요소를 파악한 후 맞춤형 영양교육을 한다.

특히 노년층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 비타민 보충을 위한 다양한 섭취 방법을 제공하고 과잉 영양소인 탄수화물, 나트륨은 ‘손 모양을 활용한 한 끼 적정 식사량 실습’을 통해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냉장고 위생관리 및 식재료 관리법과 만성질환 예방 영양교육도 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독거어르신은 “혼자 지내다 보니 건강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렇게 관심을 갖고 챙겨주시는 많은 분들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의 상황에 맞는 영양교육을 통해 실천 가능한 목표 세우기가 가능하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등 생활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