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가호동 종합터미널 건립 가시화…원도심 상인은 반대

7월 부지 조성 착수 2025년 완공
원도심 이전반대위, 5만명 서명 전달

강동훈 승인 2021.04.17 14:04 | 최종 수정 2022.01.04 21:28 의견 0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경남 진주시의 '가호동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이 가시화하고 있다.

17일 진주시에 따르면 현재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 승객들이 이용하는 터미널은 장대동의 시외버스터미널과 칠암동 고속버스터미널이 있다. 하지만 두 터미널은 지난 1973년에 건립, 시설이 노후화돼 있다.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은 이 같은 여객터미널 여건이 열악해지자 가좌동 8만 6727㎡ 부지에 2296억원을 들여 종합터미널을 건립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진행 중인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사업과 인근 진주 열차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예하초등교로 확정된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 등 주변의 여건 변화에 따른 것으로, 국토 남중부 지역의 100만 생활권 교통중심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사업시행자 지정 후 현재 75% 보상 협의가 완료돼 4월부터 지반 조사 및 문화재 발굴 조사에 들어갔으며 오는 7월 본격 부지조성에 들어간다.

하지만 현재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터미널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사업 추진의 변수로 등장했다. 이전에 따른 원도심 침체를 걱정하는 주장이다.

진주의 청과·장대·중앙·서부·천전시장 상인으로 구성된 버스터미널 이전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터미널 이전 중단을 요구하는 5만여명의 시민 서명부를 지난 6일 진주시에 제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원도심 공동화와 상권 파탄, 생존권 파괴, 교통 체증 유발 등을 염려하는 차원에서 이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나서 시민 5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이에 대해 "고속·시외버스터미널 주변 지역과 상생 방안을 마련 중이며, 터미널 이전으로 인한 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한 방안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지난해 9월부터 터미널 주변 지역의 상권 피해와 원도심 공동화,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상생발전 용역’을 발주해 놓고 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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