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쓰레기 대체매립지 어디에?…"합의? 협의? 헷갈리네"

강동훈 승인 2020.11.18 18:41 | 최종 수정 2022.01.04 19:47 의견 0

경기도는 오는 2025년이면 포화가 되는 수도권매립장의 대체지 확보와 관련해 "아직 대체매립장 대상지가 확정되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한 언론 매체는 환경부·서울시·경기도가 만나 협의 과정에서 경기지역에 대체지를 만들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경기도는 "환경부 등 3자가 만나 대체매립장 후보지를 공모하기로 했지만 공모대상 지자체는 특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타지 쓰레기를 반입할 수 없다며 회의에 불참했다.


서울신문은 18일자 지면을 통해 '지난 17일 인천시를 뺀 3자(환경부, 서울시, 경기도)가 회동, 경기지역에 대체매립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서울시와 경기도, 환경부는 곧 대체 매립지 후보 선정 공모를 실시하고 공모 기간은 최대 60일까지 잡았다'고 덧붙였다. 기사 내용을 보면 전체적으로 협의냐 합의냐의 해석 문제로 보인다.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가 함께 사용 중인 수도권매립장은 인천시 서구 검단·검암동에 있다.

하지만 인천시가 타 지역의 쓰레기를 매립할 수 없다며 2026년부터 자체 매립지를 확보하겠다고 밝혀 대체매립장을 구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이날 3자 회의에서는 건설 폐기물의 직접매립을 최소화 하기 위해 중간처리업체를 거쳐 최대한 재활용 처리한 뒤 잔재물만 파묻는 방안을 논의했다. 공사장 폐기물은 내년부터 매년 10%씩 감축해 2025년엔 50%로 감축하는 방안도 협의했다. 각 시도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용량에 대해서는 환경부가 조정해 추후 세부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2025년까지 9개 시군의 소각시설을 확충하고, 매립 시설이 없는 22개 시군을 4개 권역으로 묶어 매립지를 보유한 5개 시군과 공동 사용하는 방안을 마련한 상태다.

한편 인천시는 옹진군 영흥면 외리에 인천 전용 매립지를 건설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옹진군의회는 17일 성명서를 내고 “화력발전소로 피해를 겪는 영흥도를 혐오시설인 매립지 후보지로 지정한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