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미크론 치명률, 접종완료자에겐 계절독감 이하"

강하늘기자 승인 2022.02.21 18:05 의견 0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1일 백브리핑에서 "위중증 환자 같은 경우 당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본다. 다만 너무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며 "오미크론의 특성상 유행은 굉장히 빠른 반면에 델타와 비교했을 때 중증화율·치명률은 확실히 낮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변종 오미크론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연합뉴스

이어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고 예전처럼 총 확진자 수 등에 너무 크게 의미부여를 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라며 "인구 표준화를 통해 비교분석해보면 델타의 경우 치명률이 0.7% 정도고 오미크론은 0.18%로 0.1% 중후반대를 안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미크론 변이 치명률은 독감(치명률 0.05~0.1%)과 비교하면 2배 정도 더 높다.

손 반장은 "델타 때 (독감의) 8~9배까지 올랐던 치명률과 비교해본다면 지난달 16~29일 2주 동안 (오미크론의) 치명률은 0.13%여서 상당히 낮다"며 "특히 50대 이하는 0%로 수렴하고 있다. 접종완료자의 치명률은 계절독감 이하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 박영준 역학조사팀장도 "예방접종력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치명률이 0.13~0.14%라고 하면 3차 접종완료군은 미접종에 비해 더 치명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0.1%보다 더 낮을 가능성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아울러 "오미크론 방역체계로 개편하면서 (풍토병처럼 주기적으로 유행하는 감염병인) '엔데믹'의 초반 단계를 밟고 있는 중"이라며 "아직 유행 정점이 오지 않았다는 것은 불확실성 요인이라 기존 방역조치들을 보수적으로 유지하면서 그 이후 완화시킨다는 게 기본적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황진환 기자방역당국도 '엔데믹'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일상적 의료체계가 정착된다는 전제 아래 국민들의 수용성, 백신과 치료제 상황 등이 복합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봤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어느 시기에 (코로나19가) 엔데믹화(化)될 것인가라는 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계절독감도 고위험군에서는 치명적인 입원율이나 사망률을 보여주고 있고,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와 매년 백신 접종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어느 정도 유행이 반복되면서 여러 가지 면역을 획득했고, 의료대응시스템도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코로나19를 관리할 수 있게끔 체계 등이 변환됐다"며 "더 치명적인 신종 변이가 생기지 않으면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이 좀 더 당겨지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