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이스, '메타버스 넥스트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개최

김숙경 기자 승인 2023.01.02 14:49 의견 0

에코마이스는 메타버스 마이스(MICE) 플랫폼 오뜨리움의 첫 행사인 '메타버스 넥스트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2022(NCF2022)'이 1월 7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에코마이스가 주관하고 부산시, 벡스코, MBC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메타버스 기반 실감 체험 컨벤션·엑스포 실증사업'으로 선정돼 2년간 총 40억원 규모로 컨벤션·엑스포 분야의 선도적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사업을 통해 마련됐다.

'내가 직접 만드는 최고의 공간'이라는 의미를 지닌 메타버스 MICE 플랫폼 '오뜨리움'은 사용자가 행사 공간을 직접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구성하고 홍보·운영·관리를 진행하는 사용자 자율 생성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총 5개의 실증 행사를 통해 단계적으로 기능이 완성되는 오뜨리움 플랫폼의 첫 번째 행사인 '메타버스 넥스트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2022'는 유명 콘텐츠 페스티벌인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등이 코로나 시점에 수백개의 콘텐츠 채널을 개설해 온라인 행사로 운영했던 사례를 넘어 세계 최초로 메타버스를 통해 개최하는 콘텐츠 페스티벌이다.

1월 7일까지 오뜨리움 플랫폼에서 개최되는 이번 행사의 특징은 행사 공간이다.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시도할 수 없었던 80년대 레트로 컨셉의 공간이 페스티벌을 위해 구성돼 총 200여개의 유튜브와 아트 크리에이터 채널이 개설된다.

ASMR 유튜버 '꿀꿀선아', '연츄'를 비롯해 먹방 유튜버 '에드머', 리얼 사운드 먹방 유튜버 '애정', 요리 유튜버 '조선남자대길이' 등이 참여하는 크리에이터존은 150여개의 채널에서 1000여개의 영상이 상영된다. 메타버스 공연장에서는 1월 5일~6일 크리에이터 아바타 팬미팅과 케이팝 XR 콘서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 아트 크리에이터 작가가 참여하는 미술관은 융합 콘텐츠 기업 아트토큰의 지원으로 더욱 풍성해졌다. 아트토큰의 새로운 ART NFT 마켓플레이스 2R2에서 민팅된 NFT 작품들이 메타버스 미술관에서 전시된다. 권영술 작가의 폴라리스, 김지혜 작가의 블루스카이, 노현탁 작가의 격추 등, 60여개의 작품을 메타버스 미술관에 감상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기존 MICE 플랫폼에 없었던 새로운 기능 또한 선보인다. AI 매칭 기능으로 동일한 관심 분야 참가자간 추천을 통해 아바타 화상회의 룸에서 매칭된 커뮤니티 그룹이 소통할 수 있다.

오뜨리움 관계자는 "실사 아바타가 실사공간에서 자동번역 시스템을 통해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기능과 함께 오뜨리움의 최종 목표인 내가 만드는 메타버스 행사와 메타버스 콘텐츠 거래를 통한 생태계 모델 구현도 완료될 예정이다"라고 소개했다.

(사진=에코마이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