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DIVE] 세계 여행 중인 여행유튜버 노마드션과 인터뷰

최현정 승인 2023.04.25 14:43 의견 0
노마드션 인스타그램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세계 여행하고 있는 노마드션입니다.

2. 세계 여행을 시작하게 된 가장 큰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열정이 넘치던 20대 때 내가 좋아하고 가장 잘 하는 게 무엇인지 정말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여러 가지 항목을 두고 순위를 매겼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여행이었습니다. 졸업 후 아프리카 콩고에서 일을 했었거든요. 그 때 회사에 갇혀있는 답답함에 너무 지쳤었는데, 이제는 돈도 시간도 충분하니 하고 싶었던 여행과 유튜브를 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시작했습니다.

3. 여행할 때 특히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주의 깊게 보는 건 사람들, 문화에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각 나라를 깊게 여행하다 보면 나라마다 사람들의 기질(?)이 다르다는 게 느껴집니다. 한국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것들을 보면서 그 사람들의 문화를 배워가는 게 재미있어요.

4. 여행하면서 세운 본인만의 규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여러 개도 좋습니다.

딱히 규칙이 있지는 않아요.

그런데 관광지는 웬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관광지에서 거주하는 현지인들은 이미 외국인에게 굉장히 익숙한 분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에게는 덜 재미있는 거 같아요.

5. 가장 기억에 남는 현지인과의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대만에서 만난 아주머니가 참 기억에 많이 남아요.

대만 원주민들을 보러 간 산속에서 작은 상점에 앉아계시는 부부에게 길을 물었어요. 단지, 길을 물어봤을 뿐인데 저를 태워주시고 밥을 사주시고 또 제가 자전거로 대만 종주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자전거를 공짜로 빌려주셨어요. 어떻게 이런 선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많이 배웠습니다. 저는 그 자전거를 타고 대만을 한 바퀴 돌았습니다.

6.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 or 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가 있다면 어디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대만, 멕시코에요.

두 여행지 모두 공통점은 사람들이 굉장히 친절하다는 겁니다. 대만은 조용하면서 친절하시고 멕시코는 정말 활발하게 친절하세요.

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는 몽골이에요. 몽골에서 차탄족이라는 유목민을 찾으러 갔었는데 그 길에서 봤었던 자연은 잊히지 않습니다.

7. 세계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여행이라는 게 너무 다양합니다.

호텔에서 쉬는 게 여행일 수도 있고 배낭을 메고 여행하더라도 각자 추구하는 여행이 다 다를 수가 있어요. 본인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여행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게 가장 중요한 거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사실 세계여행을 했다 하더라도 끝에 남는 건 사진밖에 없습니다.

8. 여행 유튜버로서 가장 큰 장점 혹은 단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기록이 남는다는 것.

기억은 금방 잊히는데 영상으로 남기면 평생 가거든요. 나의 젊은 시절 열정을 영상으로 남길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여행하면서 여행경비를 벌 수 있다는 건데, 사실 유튜브 구조상 크게 성공한 게 아니면 유의미한 수익을 얻기는 힘듭니다. 단점으로는 남들을 힐링하러 떠나는 여행이 유튜버에게는 일이 된다는 점이죠.

9. 여행을 떠나기 전과 지금 세계 여행 중인 노마드션의 인생에 대한 관점이 가치관이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욕심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한국에 살 때는 ‘누군가보다 더 나아야 된다’, ‘성공해야 한다’ 그런 압박이 많이 있었어요. 여행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넓은 곳을 많이 돌아다니다 보니 ‘아 너무 좁은 곳에서 아등바등 살았던 거 같다. 이렇게 살아도 되고 저렇게 살아도 되는구나’를 많이 느끼고 있어요

10. 마지막으로 노마드션의 2023년도 목표와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구독자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목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유튜브를 하고 있지만 유튜브를 먼저 생각하기보다는 내가 배울 수 있는 여행에 더 치중하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구독자분들이 정말로 좋은 분들이 많아요. 세상에 이렇게 좋은 분들이 많다는 것을 댓글과 DM을 통해서 느끼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