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엽 열매 추출물···내년엔 '안심 계란' 먹을 수 있을까?

주엽 열매 추출물 닭 진드기 살충 93%
경기도, 빠르면 내년 상용화 전망

강하늘 승인 2020.10.29 11:32 | 최종 수정 2021.12.30 22:10 의견 0

조협(주엽나무 열매) 복합추출물을 이용해 만든 닭 진드기 살충제가 이르면 내년에 상용화될 전망이다. 천연 살충제가 출시되면 수년 전에 겪은 ‘살충제 계란 파동’의 재발을 막고, 이용자들은 보다 안전한 계란을 먹을 수 있게 된다.

경기도는 최근 닭 진드기 살충제 기술이전 기업이 3개의 농장을 대상으로 닭 진드기 살충효율(살충률)을 확인한 결과, 살포 2주 후에 A농장 92.3%, B농장 93.5%, C농장 93.1%로 평균 93%의 살충효율을 보였다고 29일 밝혔다.

닭 진드기는 1㎜ 크기의 아열대성 외부 기생충으로 닭의 스트레스와 빈혈, 전염병, 산란율 저하 등을 일으킨다. 지난 2017년에는 닭 사육 농가들이 닭 진드기 박멸을 위해 과도하게 살충제를 사용해 '살충제 계란 파동'을 겪었다.

이에 따라 화학 살충제에 의존해 계란의 생산성 저하와 약제의 과다 사용 시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지난 2017년 ‘바이오 신소재 개발-국내 천연물 바이오 소재화’ 사업을 시작했다. 이어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한 ‘국내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 방제제 개발 및 상용화’ 사업을 통해 닭 진드기 살충효과가 있는 천연물질 연구 개발을 추진해 왔다.

(재)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를 중심으로 천연물질인 주엽나무 열매 추출물을 주목해 연구를 진행했으며, 주엽나무 열매 복합추출물을 실험한 결과 닭 진드기에 대한 치사효과를 확인하고 지난 해 10월 경기도내 기업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기술 이전 이후 시제품 임상시험을 한 결과, 주엽나무 열매 복합추출물이 닭 진드기의 살충제 저항성과 생명 유지에 필수 단백질이자 주요 효소인 글루타치온-S-전이효소(Glutathione S-transferase, GTS)의 활성을 막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천연물을 활용한 살충제 개발이 상용화 되면 국내 산란계 환경과 비슷한 일본, 중국에 계란 수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과학기술과(031-8008-4633)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031-888-6149)으로 문의하면 된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 주엽나무 효능을 포스팅했습니다.

주엽나무 효능

[독소 제거]

주엽나무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양친성 분자로 비누처럼 유화 작용을 일으켜 거품을 형성하는 항산화제 성분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쌓여 있는 중금속과 독소,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무좀과 습진, 옴 등을 치료해 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효과]

주엽나무의 사포닌은 항암 성분으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고 세포 파괴를 저지해주며 세포 돌연변이를 억제해 주어 암을 예방해 주고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주엽나무는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는 나무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주엽나무의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에 지방을 제거해 주어 피를 깨끗하게 해 주고 우리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그래서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성변비 개선]

주엽나무는 장 운동을 활성화해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만성 변비를 해소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주엽나무의 사포닌 성분은 장에서 흡수한 포도당이 지방과 합체하지 않도록 해주어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지방의 세포가 늘어나지 않도록 해주며 체내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질 개선]

주엽나무는 동의보감에 치질 치료에 쓰일 만큼 치질 치료에 좋은 약재입니다.
특히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좋아서 심한 변비 때문에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에서부터 항문 열상이나 장결핵, 이질, 내치핵 등으로 대변 출혈이 있는 경우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엽나무의 열매 달인 물을 드시면 치질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밖의 효능]

주엽나무는 가래를 삭여주고 거담, 소염작용을 해주며 중풍과 두통, 기침, 기관지염, 편도선염, 천식, 류머티즘,

냉대하, 요통, 신경통, 피부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엽나무 먹는 법

주엽나무는 봄에 어린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주엽나무를 사용하는 방법은 가을에 가시와 열매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말린 약재 4g을 물 2L에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가루를 내어 먹기도 하고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주엽나무 부작용

주엽나무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따뜻한 분들보다는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입니다.
그리고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너무 과하게 드시면 요오드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주엽나무를 섭취하면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