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9~20일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2탄 ‘인공지능 챔피언십’의 최종발표 대회를 갖고 8개 우승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밝혔다.
‘컴업 2020’의 특별행사인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은 1탄과 2탄으로 나눠 우수업체를 선발해 지원한다. 1탄 행사에서는 대기업과 스타트 업 간의 인공지능(AI) 협업과제 경연대회를 갖고 5개 스타트 업을 선발했었다.
2탄 행사는 대기업과 선배벤처가 AI 과제 8개를 내고 이 과제를 함께 풀어갈 빅데이터를 창업기업에 공개했다는 점에서 다른 AI 경진 대회와 다르다.
결승전에는 112개 신청기업 중 9∼10월 진행된 서면·대면평가에서 선정된 22개 기업이 참여, 출제 과제를 해결한 알고리즘 및 추가 사업화 방안을 발표했다. 8개 우승팀이 최종 결정됐다.
분야 | 출제기관 | 우승팀 | 분야 | 출제기관 | 우승팀 |
제조 | LG사이언스파크 | 알티엠 | 소비 · 생활 | 네이버 | 알고리마 |
한국타이어앤 테크놀로지 | 딩브로 | 비씨카드 | 모플 |
의료 | 고신대 복음병원 | 스파이더코어 | 우아한 형제들 | 프리딕션 |
영상 | KDX한국 데이터거래소 | 바이올렛 | 위메프 | 델타엑스 |
우승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과 최대 25억원의 정책 지원을 하고, 2등에게는 상금 700만원, 3등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지원 내용은 사업화 지원(1억원), 기술 개발(최대 4억원), 기술특례 보증(최대 20억원)이다.
■ 분야별 우승팀과 우승 내용은 다음과 같다.
▶ LG사이언스파크 과제에서 우승한 알티엠은 지난 2018년 창업 이래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킹슬리벤처스 등의 투자사로부터 투자 유치를 받고 팁스(TIPS) 프로그램에도 선정될 만큼 기술력과 사업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준비된 창업기업이다.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과제에서 우승한 딩브로는 카이스트 출신 청년 개발자 4명으로 이루어졌으며,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연구소 등이 풀기 어려운 문제를 대신 해결해온 창업기업이다.
▶ 고신대복음병원 과제에서 우승한 스파이더코어는 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낙상을 사전에 예측하는 인공지능 진단 서비스를 발표했다.
▶ 케이디엑스(KDX) 한국데이터거래소 과제에서 우승한 바이올렛은 영상내 등장하는 인물·물체·배경 등을 자동으로 인식 및 분석하고 이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 등을 자동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
▶ 네이버 과제에서 우승한 알고리마는 인공지능 기반 교육을 제공하는 창업기업으로, 비대면 대화를 위한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추가 사업화 방안을 제시했다.
▶ 비씨카드 과제에서 우승한 모플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수요와 공급의 적시성과 적절성을 예측해 실물경제의 문제를 해결하는 창업기업으로 소상공인 전용 금융 상품 디자인과 함께 비씨카드의 고객을 증대하는 사업화 모델도 제시했다.
▶ 우아한형제들의 과제에서 우승한 프리딕션은 온라인시장(e커머스)에서 혼란을 야기하는 가짜 리뷰를 검출하고, 소비자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업 이념으로 삼은 창업기업이다. 우아한 형제들의 과제가 자사가 고민하던 문제와 매우 유사해 참여했다.
▶ 위메프의 과제에서 우승한 델타엑스는 평균 나이가 32세일 정도로 젊은 회사임에도 기술연구원 규모가 14명으로 기술력이 탄탄한 창업기업으로, 기술 점수를 많이 획득해 우승했다.
< 인공지능(AI) 챔피언십 과제 내용 및 데이터 요약 >
분야 | 출제기관 | 과제내용 | 데이터 |
제조 | LG사이언스파크 | · 부품 검사 단계에서 완제품 불량 여부를 예측하고, 원인을 설명 | · 주파수별 소음진폭(Hz), 부품표면온도 등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 타이어의 내부 부적합 여부와 10가지 결함 유형을 인공지능 적용 자동 판별 | · 타이어 완제품의 엑스레이(X-ray) 이미지 |
의료 | 고신대 복음병원 | · 보행이상의 패턴을 분석하고 낙상의 위험을 예측 | · 어지럼증 환자, 일반인 보행데이터 |
영상 | KDX한국 데이터거래소 | · 영상속 인물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분류 | · 인물의 행동이 적혀있는 영상 |
소비 · 생활 | 네이버 | · 사람의 음성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글자로 변환 | · 한국어 음성 데이터 및 해당내용 글자 |
비씨카드 | · 소상공인 업종별 단골고객을 정의하고, 매출 등의 영향을 분석 | · 서울내 비씨카드 사용이력 등 소비데이터 |
우아한 형제들 | · 리뷰, 평점 등이 조작된 사례를 판별 | · 업소 정보, 주문 정보, 평점 등 |
위메프 | · 고객의 행동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의 세부 등급화와, 고객 등급변화 감지를 통한 맞춤 홍보 서비스 제공 | · 구매, 상품, 검색데이터 |
한편 평가위원장은 삼성전자에서 AI 그룹장을 맡아 갤럭시 핸드폰에 탑재된 ‘빅스비’ 개발을 총괄했던 한양대 인공지능 솔루션센터의 강상기 센터장이 맡았다.
강 위원장은 “대기업 등 출제 기관에서 각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창업 기업에 제공해 AI 분야 최전선에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2탄으로 열린 AI 챔피언 십이 대기업과 창업기업의 협력과 상생에 많은 성과와 의미를 남겼다”고 평가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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