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취업 취향은?

강동훈 승인 2021.01.21 19:01 의견 0

코로나19로 인해 취업이 더욱 절박해졌다. 사람인의 취업고민 서비스인 ‘취준진담’의 지난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요즘 취업 세상을 비춰본다.

 
 
▶ 취업 고민 1위 ‘연봉, 급여’


취업 때 가장 궁금하거나 고민인 것은 무엇일까. 사람인 랩에서 요즘 구직자들의 고민 상담 서비스인 ‘취준진담’의 질문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총 8089건(2020년 1월~12월 22일)의 질문을 분석한 결과 키워드 상위 Top5는 ▲ 연봉, 급여 ▲ 면접 ▲ 근무환경, 업무 분위기 ▲ 경력, 이직 ▲ 취업이었다.


취업을 준비할 때 연봉은 업종과 직무별로 차이가 나고 기업별로 공개하는 곳이 상이하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습득, 예상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 워라밸, 조직문화 중요시 여기는 풍토


취준진담 질문 키워드 3위에 오른 근무 환경은 취업에서 중요한 이슈다. 이는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 모두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직장인 150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절반 이상(58%)이 높은 연봉보다 ‘저녁 있는 삶’을 선택했다.

 

취업 준비생들은 필수 제공 기업정보로 ‘연봉 수준’(64.2%)과 ‘복리후생 등의 근무 환경’(60.2%)을 동일선상에 놓았다.

 

▶ 직무 선택, 이직 등 결정은 신중하게

 
취업 때 직무 선택은 가장 중요한 이슈다. MZ세대는 업무 성과와 커리어 성장도 중요하게 여긴다. 취준진담 고민 키워드 4위에 오른 이직과 경력은 이를 반영한다. 직무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직은 언제가 적당할지는 먼저 경험한 선배들의 조언도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성향 파악을 위해서는 다양한 온라인 인성 및 적성검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람인에서 플랫폼에 로그인을 하면 인·적성검사에 무료로 응시할 수 있는데 성향에 따라 적합한 직무 추천을 해준다. 또 아이엠그라운드 앱은 AI모의면접과 인·적성검사를 한번에 경험할 수 있고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본인의 업무상 장단점 파악이 가능하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고, 또 필요로 하는 정보를 파악해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람인은 데이터 분석을 더욱 고도화해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