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5일) 밤 부산서 자영업자 차량 시위

자영업자 비대위 밤 11시
서울은 지난 14~15일 시위

강동훈 승인 2021.08.25 14:37 의견 0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경영에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이 25일 밤 부산에서 게릴라 시위를 한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밤 11시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부산에서 차량 시위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난 7월 자영업자들의서울 차량 시위 장면. 유튜브 캡처.

비대위에 따르면 시위 시간은 밤 11시부터 다음날 밤 2시까지로 계획하고 있다.

 

정확한 시위 경로는 시위 시작 직전에 확정해 회원들에게 알리는 게릴라성으로 진행된다.

 
비대위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을 통해 지역 자영업자에게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부산 시위에는 자영업자 차량 300여대가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  

 

각 차량 내에는 자영업자 한 명만 탑승한 뒤 깜빡이를 켜고 운행하며, 정해진 경로를 따라 돈다.


경유지 중에는 부산시청도 들어가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보도자료에서 "코로나19 확진 비율이 20%에 불과한 자영업 시설만을 규제하는 기존의 거리두기 철회, 특히 매출과 직결되는 영업시간 연장을 강하게 주장해 왔다"면서 "그런데도 중대본이 기존 4단계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오히려 영업시간을 21시로 제한하는 것은 그들의 머릿속에 자영업자는 더 이상 국민이 아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영업자는 작년부터 1년 6개월 넘게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한 결과 64조원에 달하는 빚더미에 앉게 됐고, 특히 집합 금지와 집합 제한 등 헌법상 기본권인 재산권 제한을 당하면서도 손실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 방역수칙이 확진자 수 중심에서 치명률을 기반으로 전환해야 하며, 업종별 확진자 수 발생 비율 분석을 기반으로 한 업종별 방역수칙의 재정립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부산을 시작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된 대도시 지역은 대부분 방문할 예정이다. 현재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된 지역은 수도권과 부산, 대전, 제주도, 충북 일부 지역이다.

 

비대위는 앞서 지난 7월 14일과 15일 서울 도심에서 차량 시위를 했었다.  

 

해당 시위로 비대위 김기홍 공동대표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부산 경찰은 시위 개최 장소가 확인되면 6개 중대를 배치하고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경찰은 "1인 시위를 제외한 집회가 금지돼 있음에도 이를 위반해 불법 차량 시위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주최자나 참가자는 감염병예방법, 집시법 위반으로 대처하고, 집회 후 채증자료를 분석해 확인되는 불법에 대해서는 신속한 수사 착수와 엄정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