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확진자들 집회 감염확률 낮아…사실 왜곡"

강동훈 승인 2021.07.18 11:28 | 최종 수정 2021.12.13 13:19 의견 0

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18일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사실관계 왜곡과 부당한 비방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질병관리청은 전날 역학조사 결과 3명이 7월 3일 민주노총 집회에 참석했다며 집회 참석자 대상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며 "3명의 확진이 집회 참석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노조를 비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초 확진자 A는 지난 15일 검사 후 16일 오전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B와 C는 A와 같은 부서에서 일하는 동료로 점심 식사를 같이한 것이 확인돼 16일 오후 선제적 검사를 받았으며 17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확진자 3명이 7월 3일 집회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집회에서 감염이 됐다고 판단할 근거는 전혀 없다"며 "집회에서 감염이 됐다면 잠복기가 2주 가까이 된다는 것인데 기존 조사 연구 결과를 볼 때 이러한 확률은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8천여명(주최 측 추산) 규모의 기습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개최 금지를 통보하고 집회 예정지였던 여의도 일대를 봉쇄했지만 민노총은 장소를 바꿔 집회를 강행했다.

집회 이후 참가자 가운데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17일 참가자 전원에게 진단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한편 민노총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시기를 지나는 지금, 많은 고통을 감내하며 코로나 종식을 위해 애쓰고 헌신하는 분들과 관심 있게 이를 지켜보는 많은 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민노총은 "(확진자 발생) 보도를 접한 후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쳐 7월 3일 대회 참가자들에게 조속하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조치했다"며 "이후 결과에 대한 빠른 판단과 조치를 통해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노총은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전국노동자대회인지는 규명할 필요가 있다"며 "잠복기를 경과하는 시점에서 나온 대회 참가자의 양성 판정 결과를 가지고 마치 7월 3일 대회가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는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은 7월 3일 집회에 참석한 민노총 회원 8천명 전원의 형사처벌 촉구하는 탄원서를 서울경찰청에 제출했다. 이 단체는 "경찰 처벌이 민노총 수뇌부에만 그치면 참가자들에 대한 별도의 고발장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