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검사 거부 제주 20대 사망에 궁색한 변명

질병청 "백신 접종 이상반응 체계 보완할 것"

강하늘 승인 2021.08.11 10:24 | 최종 수정 2021.12.31 20:39 의견 0

질병관리청이 모더나 백신 접종 후 혈전증 증상을 보인 20대의 혈소판감소성혈전증(TTS) 검사를 거부한 이유로 '혈소판 수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는 점을 꼽았으나, 대상자의 혈소판 수는 검사 의뢰 전 기준치 이하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방역당국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제주도 방역 당국은 제주에서 모더나 백신을 맞고 숨진 20대 여성 A씨가 사전에 혈전증 증상을 보이자 질병청에 TTS 검사를 의뢰했고, 당시엔 A씨의 혈소판 수치가 기준 이하로 떨어진 사실이 전달됐다.

A씨는 지난 7월 26일 제주시의 한 위탁의료기관에서 모더나 잔여 백신을 신청해 맞았다.

A씨는 병원에 내원한 지난달 31일 처음 검사했을 때는 혈소판 수가 TTS 검사의뢰 기준(15만/㎕ 미만) 이상이었지만 이후 다시 검사했을 때는 기준 이하로 떨어졌다.

질병청 지침을 보면 ▲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얀센) 접종 후 4∼28일 이내에 TTS 의심 증상 발생 ▲ 혈소판 수 15만/㎕ 미만 ▲ 혈전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디-다이머(D-dimer) 수치 상승 ▲ 영상검사 등으로 혈전이나 출혈이 확인된 경우 TTS 진단검사(PF4)를 의뢰하도록 규정돼있다.

제주도 방역 당국은 A씨가 백신 종류를 제외한 나머지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것을 확인, 소속 역학조사관(의료인) 의견 등을 바탕으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지난 4∼6일 세 차례에 걸쳐 검사를 의뢰했다.

질병청이 모더나 접종자는 접수가 안 된다고 하자 제주도 당국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TTS가 발생한 해외사례 등을 언급하며 검사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질병청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요청에는 지침에 따라 '모더나 접종자라서 검체 접수가 불가하다'고 답했고, 3번째 요청 때는 '혈액응고자문단 의견을 들어봤는데 검사가 필요 없다고 했다'고 회신했다.

이 사안에 대해 질병청은 지난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지침에 따라 대응했다는 입장을 밝히며 "처음 의뢰 때는 혈소판 수치가 정상이었다"고 했고, 보도설명자료에서도 "응급실 내원 시점의 혈소판 수 검사 결과가 기준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하면서도 A씨의 혈소판 수치가 기준 이하로 떨어진 사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백신 접종 후 TTS가 의심될 경우 적극적으로 항체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지침만을 내세워 검체 접수조차 해주지 않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평소 지병 없이 건강했던 A씨는 접종 4일 만인 7월 30일 밤 돌연 쓰러진 뒤 병원으로 옮겨져 뇌 수술을 받았으나 지난 7일 숨져 인과성을 확인하기 더 어렵게 됐다.

질병청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신고된 TTS 항체검사 의뢰·실시 사례는 총 103건이다. 이 중 AZ·얀센 등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 관련이 100건,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인 화이자 관련이 3건이다.

질병청은 "지속적으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조사·감시체계를 수정,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플랫폼뉴스 강하늘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