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에도 캠핑 인기 꾸준···연간 평균 캠핑 횟수는 5.5회

한국관광공사, ‘2021 캠핑이용자 실태조사’ 결과 발표

강하늘기자 승인 2022.09.06 15:47 의견 0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21 캠핑이용자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국민 캠핑 이용 실태 및 캠핑산업 현황 파악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실시 중이며, 지난 4월 25일~6월 30일 만 19세 이상 국민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활용 조사(캠핑이용자 모수 추정 조사)와 2021년 한 해 동안 1회 이상 캠핑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했다. 조사 기관은 (사)캠핑아웃도어진흥원과 ㈜케이스탯리서치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8%이다.

캠핑 이미지. 한국관광공사 제공

▶2021년에도 캠핑 인기 이어져… 캠핑산업 규모 전년 대비 8.2%↑

코로나19로 급증한 캠핑의 인기는 2021년에도 이어졌다.

2021년 캠핑산업 추정 규모는 6조 3천억 원으로, 2020년(5조 8천억 원) 대비 8.2% 증가했다. 또 전국 등록 캠핑장 수도 2021년 2703개로 전년(2363개) 대비 14.4% 늘어났다.

총 캠핑이용자 수는 2021년 523만 명으로 2020년(534만 명) 대비 2.0% 감소했지만, 코로나 특수로 인한 전년도 사상 최고 수치에 비해 감소폭이 낮아 캠핑의 인기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캠핑산업 추정 규모는 총 캠핑이용자 수x(캠핑이용자 1인당 연간 평균 캠핑 비용+캠핑이용자 1인당 연간 평균 캠핑장비 구입용)으로 산정한다.

캠핑 지출비도 늘어났다.

2021년 가구당 캠핑 1회 시 지출액은 46만 5천 원으로, 2020년(39만 4천원) 대비 18% 증가했다.

캠핑자 수가 소폭 감소한 반면 지출액은 증가하는, 캠핑의 전문화·고급화 추세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다만 캠핑장비 구입비용은 1인당 연 평균 41만 8천 원으로 2020년(46만 4천 원) 대비 9.9% 감소했다.

▶ 응답자 89.3%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캠핑 계속할 것”

캠핑 수요는 2022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캠핑을 계속할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89.3%가 캠핑 횟수를 늘리거나(30.4%) 지금의 캠핑 횟수를 유지(58.9%)할 의향이라고 답했다.

한편 코로나19 종식 후 캠핑 참여율이 감소할 것이라 답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52.3%)와 '캠핑 대신 다른 형태의 국내 여행을 가기 위해'(45.0%), '코로나19 이전에 참여했던 여타 여가활동에 다시 참여하기 위해'(40.2%) 등을 꼽았다.

▶ 연간 평균 5.5회 캠핑, ‘가족과 함께’ 가장 많아

2021년 캠핑 이용자들의 연간 평균 캠핑 횟수는 5.5회로 2020년(5.1회) 대비 증가했다.

평균 캠핑 숙박 일수는 1.3일로 2020년(1.6일) 대비 소폭 감소했다. 캠핑 이용 주요 연령층은 당일·숙박 포함해 30대(29.9%), 40대(24.0%), 20대(18.7%) 순으로 나타났다.

2021년 캠핑이용자들이 가장 최근 방문한 지역은 2020년에 이어 경기가 26.1%로 가장 높았고 강원(18.3%), 경남(6.6%), 충남(6.4%) 순으로 나타났다.

캠핑 시 본인을 포함한 캠핑 인원수는 평균 3.2명으로 나타났고 캠핑 동반자 유형은 가족이 72.4%로 가장 많았으며 친구(37.7%), 연인(20.7%) 등이 뒤를 이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캠핑이용자 중 69.2%는 캠핑 시 반려동물을 동반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전 국민의 4% 차박 경험, 캠핑장 선택 시 ‘위생 및 안전시설’이 중요 요인

캠핑 시 선호 숙박 유형은 일반텐트가 58.0%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캠핑카, 카라반, 트레일러'(16.3%), 글램핑(12%), '특별한 선호 형태 없음'(10.3%), 차박(일반차량, 개조차량)”(3.4%)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캠핑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차박 이용률은 전 국민의 4%였다.

캠핑장 선택 시 중요 고려 요인(5점 만점)으로는 '편의시설 청결관리(화장실, 샤워시설 등)'가 4.42점으로 가장 높았고, '캠핑장 안전관리'(4.22점)가 그 뒤를 이어 캠핑장 위생 및 안전시설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캠핑 정보 습득 경로는 인터넷이 73.2%으로 가장 높았으며, 온라인 정보 습득 경로로는 포털사이트, SNS, 공사 ‘고캠핑’ 누리집(gocamping.or.kr)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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