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4개 단체장 "GTX-D 원안 관철돼야"

김포·부천·강동·하남 단체장, 부천서 '원안 사수' 입장문 발표

강동훈 승인 2021.05.20 11:40 의견 0

오는 6월 국토교통부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최종 발표를 앞두고 수도권 동서 지역의 4개 기초단체장들이 '김포~부천~강동~하남 연결'을 위한 GTX-D 서울 직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달 22일 건교부의 GTX-D 노선 공청회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김부선(경기 김포~부천) 간만 포함돼 거론되면서 김포와 인천 검단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하영 김포시장과 장덕천 부천시장,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 등은 20일 오전 부천종합운동장 1번 출구에서 'GTX-D원안사수, 서울 5호선(김포한강선) 김포 연장' 공동입장문을 통해 "GTX-D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원안 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 경기 김포, 부천, 하남 시장과 서울 강동구청장이 20일 경기 부천종합운동장역 인근 도로에서 GTX-D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플랭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이 자리에는 김천기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장, 서형배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비대위원장, 최재형 금빛누리연합 부회장, 정원출 강동구주민자치협의회장, 이홍구 강동구·하남시 GTX-D공동유치위원장, 최천수 강동구주민자치협의회 부회장, 유병기 공동유치위원장 등도 참석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지난 공청회에서 김포~부천 구간 만으로 대폭 축소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발표했다"면서 "대한민국의 중추인 수도권은 교통난이 매우 심각하다. 대중교통 혼잡, 극심한 도로정체 등 교통문제가 지역은 물론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에 있는 GTX-A·B·C는 모두 수도권을 남북 혹은 대각선을 잇는 노선으로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 지역에 해당된다"며 "여기에 수도권 서부권과 동부권을 잇는 GTX-D가 반영, 시행되어야만 수도권 전체가 차별 없는 서울 접근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 공청회 당시 ▲사업 타당성 ▲수도권~지방간 투자 균형 ▲기존 노선 영향을 이유로 GTX-D 노선을 대폭 축소해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대해 공정성과 합리성이 결여된 국토부의 잣대에 다시 한 번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토부는 시민들에게 충분히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는 여러 지방정부에 걸쳐 있기에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6월 확정 고시 전 동서 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GTX-D노선 원안이 반영되도록 국회에도 적극 행동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들 단체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주관한 GTX-D 노선 원안 사수 민생연석회의에 참석했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달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GTX-D 노선을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서울 지하철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 간만을 건설한다고 발표하자 크게 반발해왔다.  

 

이들 단체는 애초 김포∼부천∼서울 남부∼하남까지 68.1㎞ 구간을 최적 노선으로 정부에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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