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석의 "도깨비 같은 삶"

심재석 승인 2019.03.18 09:49 의견 0

[플랫폼뉴스 심재석 칼럼니스트] 우리의 희망이자 우리 조국을 짊어지고 나갈 젊은이들이 병들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청년 백수로 살고 있는 지금 일본의 프리터, 니트족, 사토리 세대들의 물결이 우리나라에까지 급속하게 밀려들고 있다. 이들은 ‘결정장애’라는 중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청년 백수를 자식으로 둔 부모, 베이비부머 역시 동병상련의 병이 들고 있다. 프리터(Freeter)란 프리(Free)와 아르바이트(Arbeiter)의 합성어로 일정한 직업 없이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다. 장기간 실업 상태에 있거나 시간제, 파견, 용역, 재택 노동자로 일하는 비정규직을 포함한다. 도깨비 같은 시대 도깨비 살림을 사는 도깨비 족속들이 급증하고 있다.

 

▲ photo _pixabay

 

                           Mentoring Column - 심재석 : 도깨비 창업 4.0

                                        "도깨비 같은 삶"
 

▲ photo _pixabay


일본은 이제 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백수 니트족(NEET)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보통 15~34세 사이의 취업인구 가운데 미혼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으면서 가사일도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며 무업자(無業者)라고도 한다. 취업에 대한 의욕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일할 의지는 있지만 일자리를 못 구하는 실업자나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프리터족과 전혀 다른 개념이다. 우리나라나 중국 역시 마찬가지 현상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이제 '사토리 세대'라 하여 취업과 돈 그리고 출세를 지향하지도 않고 관심도 없는 20대 청년들이 늘고 있다. ‘사토리(悟り)’란 일본어로 깨달음이나 득도(得道)를 뜻한다. 이들 대다수는 거품경제의 붕괴와 함께 장기 불황 속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로 불안정한 삶을 살고 있다. 삶에 대한 의욕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깨달음의 경지로 승화시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달관세대란 이름으로 불리면서 PC방과 찜질방을 전전하는 청년 백수들이다. 거리의 철학자와 노숙자들이 늘어나는 배경이기도 하다.

 

▲ photo _pixabay


이런 현상 모두가 바로 도깨비 경제의 단면이라고 볼 수 있다. 꿈과 희망 그리고 의지가 없는 허깨비 천국이 돼 가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이들에게 도깨비 살림의 도깨비 마법을 전수하고 싶다. 도깨비 경제시대를 살아낼 수 있는 도깨비 비즈니스 요령을 안내하고 싶은 것이다. 물론 쉽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손 놓고 있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테니까 매달려 보려고 한다.

도깨비 같은 삶에서 벗어나자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쉽게 벗어날 수도 없을 것이다. 한순간 꿈처럼 허깨비가 사라지거나 도깨비 능력이 순간이동의 마법으로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봉두난발 쑥대머리의 도깨비 귀신이 갑자기 도깨비 비즈니스 창업가로 탄생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포기는 말이 안 된다. 도깨비 세계로 입문은 했기 때문에 이미 시작이 반이라는 입문경지에는 오른 것이다. 헛 도깨비, 길 도깨비, PC방 도깨비, 찜질방 도깨비에서 이제 도깨비 능력을 갖춘 도깨비 능력집단의 일원으로 도깨비 귀신들이 노는 신들의 세계로 입문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 photo _pixabay


도깨비 경제시대의 도깨비 비즈니스의 정체성은 ➀역발상의 관점 ➁강력한 열정 ➂지랄발광 오두방정 ➃강한 긍정의 확신 ➄원대한 목표 ➅인내와 끈기라고 정의했다.

도깨비들은 대기업 정규직이 아니라 임시직, 계약직이라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을 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히 내가 좋아하는 일 위주로 돈을 벌 수 있다. 물론 정 급할 때 또는 그 당시 형편에 따라 돈 때문에 몇 일간만 원치 않는 일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래도 내가 좋아하고 내 시간이 나고 내가 원하는 일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 바로 도깨비 살림이다.
 

도깨비는 고객을 향해 나아가지 않는다. 고객이 오히려 도깨비를 찾아오도록 도깨비불로 유혹한다. 도깨비가 일을 선택하기 때문에 O2O플랫폼 활용이 필수이기는 하다. 게다가 우리는 도깨비 능력을 많이 가질수록 유리하다. 자신의 재능을 거래할 O2O가 많으면 많을수록 거래를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돈 벌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 photo _pixabay

                                             우리는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왜 죽을 만큼 취업에 매달리고 있는가?

곰곰이 생각해 보면 우리는 주말에 가끔씩 몰고 다니는 자동차와 출근하고 나면 하루 종일 비어있는 집값을 갚기 위해 회사로 출근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도깨비 허수아비와 같은 삶을 살고 있다. 도깨비 같은 허상을 부여잡고 우리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 photo _pixabay

                                                이건 누구를 위한 삶인가?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인생인가?

도깨비 허상의 허깨비 같은 허망한 짓거리로 인생을 소비하지 말자. 내가 바라고 원하는 내 인생을 살자. 한 번 뿐인 내 인생을 나의 방식대로 살아보자. 남의 시선, 남의 기준에서 남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말고 나의 기대와 나의 꿈을 위해 살아보자!

그러기 위해 도깨비 허상을 뒤집어야 한다. ➀역발상의 관점에서 뒤집기를 시도해야 한다. 대기업 정규직이 아니라도 임시적 프리랜서라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당당한 도깨비 능력이다. 누구에게도 꿀리지 않는 지식과 경험이다. 그들은 감히 생각지도 가지도 못한 나만의 도깨비 비즈니스다.

 

▲ photo _pixabay


나만의 도깨비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➁강한 열정이 필요하다. 지금 헛 도깨비들이 하는 노력을 10배에서 100배만 더 키우면 된다. 지금까지 이런 생각들을 못했을 것이다. 절벽의 나라, 절벽의 시대에 무슨 희망이 있다고 이런 생각을 할 것인가.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도깨비 같은 삶도 훌륭하게 살아 낼 수 있는 길이 보인다. 도깨비 살림의 규모를 더 크고 더 다양하게 키워나가면 된다. 도깨비 경제시대의 도깨비 비즈니스로 도깨비 창업가로 발전할 수 있다. 그것도 무일푼으로 도전할 수 있다는 말이다.

➂지랄발광 오두방정은 도깨비 주문이다. 남들과는 다른 길을 가는 도깨비 차별화 발상이며 아주 핵심적인 도깨비 마법의 하나다. 당신이 습득한 도깨비 능력을 사람들ㄹ에게 소개하는 마케팅 도구다. 이 마법을 활용하면 저절로 입소문이 날 수 있다. 여러분의 도깨비 능력이 인터넷으로 입소문으로 세상에 널리 퍼질 수 있다. 이 마법은 헛 도깨비 여러분이 누구보다 더 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마법에는 용기만이 필요하다. 과감하고 낯 두껍게 덤비면 된다.

 

▲ photo _pixabay


도깨비 살림의 규모를 키워 도깨비 창업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긍정의 확신이 필요하다. 도깨비 시장에서 여러분의 도깨비 능력을 팔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만들 수만 있다면 여러분은 틀림없이 성공할 수 있다. 필자가 카카오 브런치에서 집필하고 있는 <무일푼 도깨비 창업의 비밀>이 그 길을 안내할 것이다. 도깨비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는 수많은 비밀을 필자에게 안내받을 수 있다.

➄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라. 헛 도깨비에서 도깨비 살림으로 그리고 도깨비 비즈니스로 향하는 크고 황당한 도깨비 비전을 세워서 도전하라. 원대하고 황당한 큰 꿈은 당신의 열정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강한 긍정의 확신이 굳으면 굳을수록 당신의 목표는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없는 것이 가장 많은 것이다. 큰 꿈이 더 큰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헛 도깨비의 무소유가 사실은 가장 큰 소유다. 당신은 이제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가졌다고 생각하라. 그러면 모든 것들은 저절로 당신 소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헛 도깨비의 실상을 참아낼 수 있는 당신의 정신이다. ➅인내와 끈기는 도깨비 비즈니스의 마지막 화룡점정이다. 마침표 같다. 키보드의 엔터키와 같은 것이다. 역발상관점을 강한 열정과 긍정의 확신과 원대한 목표를 아무리 도깨비 지랄발광으로 차별화해도 집념, 집착 그리고 인내와 끈기가 없다면 도깨비 헛 지랄에 불과한 동상이몽이다.

 

▲ photo _pixabay


꿈도 희망도 없는 헛 도깨비들이 도깨비 비즈니스로 성공한 사례는 수없이 많다. 수많은 배달 도깨비들을 거느리고 있는 ‘배달의 민족’은 그 대표적인 사례라 볼 수 있다. 그들은 지금 도깨비 비즈니스 분야를 확장해 나가면서 자신의 성공의 크기를 무한 확장하고 있다. 그들을 모방하는 또 다른 배민 유사 도깨비도 늘어나고 있다.

도깨비 같은 삶에서 도깨비 살림으로 규모를 키우고 도깨비 능력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도깨비 창업가로 당신의 꿈을 키워라. 무일푼 도깨비 창업으로 도전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 지금부터 다른 성공한 도깨비 곁불을 쬐면서 나만의 도깨비 능력 개발에 도전해보지 않겠는가? 아무리 인기 없는 분야라도 도깨비 능력은 존재한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