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투기 혐의 LH 직원 2명 추가 수사 중"

경기남부경찰, 공무원 1명 신병처리 결정 방침

강동훈 승인 2021.03.30 14:41 | 최종 수정 2022.01.22 22:13 의견 0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투기 의심 LH 직원들을 추가로 확인해 수사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30일 압수수색 등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LH 현직 직원 2명을 추가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투기 혐의로 수사받는 LH 전·현직 직원은 모두 20명으로 늘어났다.

애초 경찰은 지난 2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 의해 제기된 투기 의혹의 당사자이자 시민단체 활빈단이 고발한 전·현직 직원 15명에 대해 수사를 시작했다. 이후 정부합동조사단이 다른 직원 3명에 대해 수사 의뢰했고 이번에 경찰이 다시 2명을 추가한 것이다.

20명 가운데 현직은 18명, 전직은 2명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그동안 LH 본사 등을 압수수색 해 2015년 이후 근무 기록이 있는 전·현직 직원 1만 1천여 명의 명단을 확보, 분석해 직원 2명의 혐의를 추가로 확인했고 이 과정에서 직원은 아니지만, 이들과 공모한 것으로 추정되는 일반인 4명을 찾아 함께 입건했다"며 "일반인을 포함하면 LH 사건 피의자는 모두 24명"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 LH 전·현직 직원을 상대로 소환조사를 진행 중이다.

투기 혐의로 수사 중인 경기지역 공무원 1명에 대해서는 이번 주에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40억 원 정도를 대출받아 전철역 예정지 인근 땅에 투기한 혐의로 수사를 받다가 지난 29일 이번 부동산 비리 사태 이후 처음 구속된 포천 공무원과 비슷한 사례가 있어 이 피의자에 대한 신병 처리 여부를 검토하고 있고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플랫폼뉴스 강동훈 기자]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