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한종희·경계현 투톱 체계 새출발···대표 3명 모두 교체

삼성전자, 정기 사장단 인사 단행
한종희 사장 부회장 승진후 대표 임명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 DS부문장 임명
이재용 측근 정현호 사업지원 TF장 부회장 승진

강하늘기자 승인 2021.12.07 15:01 | 최종 수정 2021.12.07 16:05 의견 0

삼성전자는 7일 2022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한종희 소비자가전(CE)부문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해 대표에 임명됐다. DS부문장에는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을 지낸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가 임명됐다. 경 부문장은 한 대표와 함께 삼성전자 대표 2인 체제를 이끌게 됐다.

또 이재용 부회장의 측근인 정현호 사업지원 태크스포스(TF)장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김기남 반도체사업(DS)부문 부회장은 회장으로 승진해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을 이끌며 미래기술 개발과 후진 양성을 맡았다.

삼성전자 새 대표를 맡은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DS부문장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에서 회장 승진 1명, 부회장 승진 2명, 사장 승진 3명, 위촉업무 변경 3명 등 총 9명의 인사가 이뤄졌다.

현재 삼성전자 대표인 김기남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등 3명은 모두 교체됐다. 미래사업에 속도를 내고 조직에 긴장감을 불어넣기 위해 세대교체를 단행했다는 평가다.

그동안 삼성전자를 이끌어온 김기남 부회장은 회장으로 승진하며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을 맡았다.

한 대표는 승진과 함께 세트 부문장을 맡아 가전과 모바일(CE/IM) 사업 전체를 이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가전과 모바일사업부문을 통합하고 제품, 서비스간 시너지 창출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재계에서는 이 부회장의 사법 리스크와 대외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이들 3인 체제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이 지난달 말 미국 출장 귀국길에서 “시장의 냉혹한 현실을 직접 보고 오게 되니 마음이 무겁다”며 위기론을 꺼내 든 직후 전면적으로 조직 구성이 다시 재편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 승진

<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

<부회장> △한종희 부회장 대표이사(세트부문장·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정현호 사업지원T/F장 부회장

<사장> △최경식 세트부문 북미총괄 사장 △박용인 DS부문 시스템 LSI사업부장 사장 △김수목 세트부문 법무실장 사장

◆ 전보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 및 DS부문장 △박학규 세트부문 경영지원실장 사장 △강인엽 사장 DS부문 미주총괄 사장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