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갈등(이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

강하늘기자 승인 2021.12.30 23:04 | 최종 수정 2022.01.07 16:24 의견 0

감정노동연구소 김태흥 대표가 '갈등(이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도서출판 행복출판사)을 펴냈다. 244쪽, 1만 6000원.

책은 한국과 일본의 유수 기업들이 저지르는 치명적인 실수들을 실례로 들고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는 26년간 광고대행사에서 일했고, 독서광으로 '걸어 다니는 사전'이란 별명을 얻었다. 이어 한국 첫 감정노동 연구소를 설립한 뒤 감정노동 강의 틀을 개발하고 각 기업과 연수원에 강의를 하고 있다.

■ 참고 자료

▶ 출판사 서평

‘갈등’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그 실체를 파헤쳐 보자

현대사회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정신적으로는 사회 곳곳에서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가 마주하는 거의 모든 종류의 갈등의 구조와 그 원인을 분석한다.

기업 내 갈등 문제에서는 기업이 어떻게 내부오류에 빠져 잘못된 선택을 하는지 상세히 분석하여 경각심을 주고 있다. 잘나가던 기업들이 저지르는 실수가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꼰대기업’이 되는 치명적인 실수는 무엇인지, ‘서열중독’, ‘확증편향’ 등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LG전자, 쌍용자동차, 일본의 도시바, 마이크로소프트가 저지른 실수들은 어떤 것이었는지를 실례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무지하면 자기가 무지하다는 걸 모른다.”

심리학자 저스틴 크루거와 데이비드 더닝이 발표한 이론이다. 자기 능력이나 자기의 지식이 최하위에 있는 사람은 반대로 자기에 대한 믿음이 최고에 있다. 자기 능력과 자기의 지식치가 최하위인 사람이 자기 확신이 최고조에 달한다는 사실을 안다면 쓸데없는 논쟁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외에 사건의 원인을 찾아가는 데 오류를 일으키는 ‘귀인오류’, 현대인들이 자주 저지르는 ‘결정장애’ 등, 우리 내면의 갈등과 그것이 밖으로 표출되는 상황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우리는 많은 선택에 있어서 실수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개인 간의 갈등 역시 조망해 볼 문제다.

자기 도취자인 ‘나르시시스트’에 의해서 자존감이 파괴되고 있지는 않은가? 뱀파이어처럼 당신의 자존감을 빨아먹는 자존감 도둑, 나르시시스트에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무시당할 때 피해야 하는 행동 3가지는 무엇일까? 인간은 왜 거짓말과 사기에 금방 넘어가는가? 분노조절장애와 욕망은 어떤 연관이 있을까?

분노조절장애, 트라우마, 질투의 원리, 남녀 간의 갈등과 성정체성 갈등, 다이어트 갈등 등, 우리가 실생활에서 한 번쯤 접해보았던 문제들도 다룬다.

생생한 예시와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을 넘나드는 풍부한 지혜로 가득 찬 본서를 통하여 독자들은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생활에 적용하여 도움을 얻어보자. 그리고 갈등의 실체에 대하여 현미경을 들이대 보자.

독자들은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를 넘나들며 우리 내면과 외면의 갈등에 대해서 다각도로 파헤쳐 갈등의 근본을 파악하고, 재미와 교훈,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본서로 인하여 현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유용한 지식을 얻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소개/ 김태흥 감정노동연구소 대표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26년간 광고대행사에서 일했다.

광고주를 주님이라 부르며 심각한 감정 노동자로 살았으며, 독서광으로 “걸어 다니는 사전”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대한민국 최초로 감정노동 연구소를 설립하고 감정노동에 대한 강의를 개발하고 각 기업과 연수원에 강의를 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으며 지금은 “본능대학”을 설립 인간의 행동과 생각의 뿌리를 본능이라는 관점으로 재 해석해 내는 강의와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감정노동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감정노동관리사라는 민간자격증과정을 개설하여 2,000명 가까이 전문가를 배출하였으며 지금은 “본능심리마스터”라는 과정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 교육 과정은 뇌과학과 진화심리학으로 인간의 근원을 밝히고 세상을 이해하는 과정이며 많은 리더들과 조직에 커다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바로 이 교육과정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평생 많은 교육을 받아 봤지만 이 과정만큼 충격적이며 인생이 근본적으로 이해되고 인생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얻은 과정은 없었다.”는 교육 소감처럼 이 책에서도 그런 독후감을 기대해 본다.

주요강의경력: 중앙공무원교육원, 삼성전자서비스, 삼성화재, 현대차서비스, 국민은행, 고대병원, 아산병원, 국립의료원

저서: '나는 대한민국강사다'(올림,2021,공저), '무엇이 나를 미치게 하는가?'(두앤북,2019), '감정노동의 진실'(올림, 2014년), '거기누구없소'(좋은땅,1012년)

▶ 목차

추천사

머리말

꼰대는 기업을 망친다

젊은 꼰대의 출현

나이갈등

존댓말과 반말

서열중독

확증편향

인텔이 꼰대 기업이 될 때

LG전자의 스마트폰 철수는 확증편향의 꼰대문화

쌍용자동차와 디자인 확증편향

일본의 반도체와 도시바의 확증편향

하드 리더십과 소프트 리더십

하드 리더십과 소프트 리더십 모바일시장에서 패퇴한 마이크로소프트

본능으로 이해하는 리더십

구글의 소프트 리더십

의견충돌

집단동조심리

내집단의 도덕률

흑백논리의 뇌

레비스트로스의 이원적 대립구조

더닝크루거 효과

귀인오류

결정장애

분리

미디어분리

인공지능 세대분리

메타버스가 세상을 분리한다

은둔형 외톨이

은둔형 외톨이 솔루션

전기차와 은둔형 외톨이

멘탈이 깨질 때

자존감 도둑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 대응책

가스라이팅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

공감능력이 너무나 뛰어나 슬픈 사람들 엠패스

엠패스의 극복

내가 무시당할 때!

무시당할 때 피해야 하는 행동 3가지

거짓말

거짓말의 기원

욕망이 이성을 이길 때

리플리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

분노조절장애

욕망이 좌절될 때

서열이 박탈될 때-무의식

성장기의 갈등

음식이 분노조절장애를 만든다

노인의 분노조절장애

트라우마

내면의 갈등 트라우마

신체 안정화 기법

트라우마의 근원 앵커링

REM치료

질투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샤덴프로이데

질투의 원리

의처증 의부증 유방의 부인 여태후의 질투와 엽기적인 살인

남자의 질투 여자의 질투

남녀갈등

사랑의 갈등 -페닐에틸아민

바람기의 갈등-바소프레신 옥시토신

남녀의 뇌차이-뇌량과 멀티 능력

남녀의 커뮤니케이션 갈등과 공감능력

성정체성의 갈등

씨월드 갈등

며느리 관점

시어머니 관점

본능관점

멋진 전원 주택에서의 참사

다이어트 갈등

가장 무서운 신

식욕 본능

갈등 해소

▶ 본문 미리보기

살다 보면 이러다 미쳐버리겠다는 때가 가끔씩은 있다. 직장에서 또는 인간관계에서 고통을 당할 때가 그렇다. 귀인을 만나지는 못할지언정 악인을 만날 때도 있고 또는 서로의 입장 차이나 이해관계 때문에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널 때도 있다. 직장에서 말도 안 되는 일을 강요받거나 아랫사람을 무시하고 하찮은 물건 취급을 하는 상사, 자기주장만 하며 남의 말에 귀를 막는 사람들을 보면서 마음의 병이 깊어지기도 한다. 그것이 개인 간의 문제로 끝나는 게 아니라 조직과 직장 전체가 병들고 심지어 기업이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이 책은 조직에서 또는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심도 있게 다루며 그 대안과 대책까지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갈등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근본적이 원인을 뇌과학과 진화생물학 등을 바탕으로 심도 있게 분석하면서 인간의 내면세계를 여행한다. 고통받는 개인에게는 원인분석과 대안과 위안을 제시하며 리더에게는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과 조직은 더 큰 도약을 위해 진정한 조직 문화를 인간의 본성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실제로 위기에 처한 기업들의 사례에서 기업의 잘못된 선택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갈등은 어떻게 퍼져 나가는지 생생하게 분석하며 원인을 파헤친다.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들, 타인의 인격을 말살하고 무시하는 사람들, 오직 내 주장만 하며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들, 질투에 눈이 멀어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 분노조절장애로 모두의 기피대상이 되는 사람들, 모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유형의 사람들이며 조직을 효과적으로 무너뜨리는 사람들이기도 하다, 이런 많은 경우를 유형별로 심도 있게 파헤쳤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지만 깊이가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 마음 여행을 하는 책이다.

MZ세대라고 불리는 요즘 세대는 IT기기와 첨단기술은 자유자재로 다루지만 정작 자신의 내면에 있는 마음은 잘 다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세대를 넘어서 분노조절 장애가 급증하고 이기적이며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있다. 젊은 꼰대가 속출하고 있으며 사회적 관계능력이 떨어져 대인관계도 미숙하고 연애도 서툴고 은둔형 외톨이도 속출한다. 어렵게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어도 부부관계는 삐걱거리고 자녀교육도 엉망진창이 된다. 심지어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대인관계마저 무너지고 사회부적응자가 되기도 한다.

또한 기성세대는 첨단 기기를 잘 못 다루고 오히려 MZ세대에게 배워야 하는 신세로 전락했다. 농경 시대와 제조업 산업 사회에서는 언제나 경험과 나이 많은 사람이 아랫사람을 가르치는 시대였다.

그러나 IT 시대가 도래하고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배우는 시대가 되었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배우고 부모님이 자식에게 배우고 상사가 직원에게 배우는 시대다. 모든 게 바뀌었다. 과거의 리더십은 무용지물이 되기 일쑤고 새로운 가치관과 환경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에 기존의 가치관과 기성세대는 한물간 퇴물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이런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거의 모든 갈등의 분석서이며 치유와 위안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인간적으로 성숙하고 더 크게 도약하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 추천사

“갈등/이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 책 발행을 축하합니다.

현대 사회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졌지만 정신적으로는 더욱 피폐해져 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것이 직장과 조직에서의 갈등, 대인관계의 갈등, 또 개개인의 내면에서의 갈등이라는 형태로 표출되고 증폭되며 여러가지 형태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성공했으나 불행한 사회, 분노사회로 가고 있지는 않은지 걱정스러운 이 시점에 갈등이란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고 그 해결책까지 제시하는 이 책은 리더들에게는 진정한 내면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 다른 리더십책과는 그 결을 달리하여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합니다. 직장과 가정 그리고 남녀관계에서의 갈등 등 거의 모든 인간관계의 문제를 본능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해 내고 그 원인과 해법을 다루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깨달음과 새로운 지혜를 주는 책이어서 진심으로 추천합니다.

한때 경영의 신이라 불리며 승승장구했던 잭 웰치의 경영방식도 갈등 관리의 결핍으로 빛을 잃고 말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여러 기업이 성과 창출을 강조하는 잭 웰치의 경영방식을 도입했다가 사내 갈등 증폭으로 실패하고 말았는데 초격차시대인 4차산업혁명시대인 요즘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협업도 갈등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국면에서는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여러 기업들의 리더십의 문제가 어떻게 위기로 귀결되고 갈등으로 이어졌는지 다루는 장에서는 간담이 서늘해지며 대한 민국의 모든 CEO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나와 남을 근본적으로 이해하며 갈등의 문제에 대한 삶의 지혜를 건져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통섭한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OECD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는 바로 이런 갈등의 문제가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맞물려 서로 상승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 사회를 뒤돌아보아야 할 이 시점에 이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이란 부제로 발간된 책『갈등』은 우리 사회에 한줄기 희망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김태흥 감정노동연구소장은 제가 중앙공무원교육원 원장 시절에 페이스북으로 처음 만나 인연을 맺었습니다. 감정노동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와중에 국내 최초로 감정노동을 강의하며 교육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직접 강의도 부탁하며 지금까지의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감정노동을 파고들어온 저자가 이제 진화심리학과 뇌과학을 기반으로 “본능대학”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의 뿌리를 밝히며 강의와 서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는데 응원을 보냅니다.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고 특히 자기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은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서는 나를 알고 타인을 알고 세상을 알고 근본적인 지식과 지혜를 갈구하는 현대인이라면 꼭 읽어 보아야 할 소중한 책입니다.

윤은기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전 중앙공무원교육원장

▶ 출간 후기/ 권선복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대표이사

관계 속 일어나는 끊임없는 갈등, 어떻게 해결할까

세상 사람들이 사는 데 있어서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이해관계에 부딪히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정말 답답하기도 합니다. “대체 왜? 저 사람은 저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벽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고, 날 곤란하게 하는 저 사람이 사라져버렸으면 좋겠다고 빌기도 합니다.

이러한 갈등 처리에 있어서 답답함을 안고 막연히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다리거나 ‘그냥 내가 참지 뭐’ 하면서 꾹꾹 속에만 담아두는 것은 현명한 해결 방법은 아닐 것입니다.

이 책, '갈등'에서는 이런 상황에서 대체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지, 그 안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효과적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우리 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밝혀주는 것입니다.

막연하게만 잡히던 갈등의 원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뇌 속 호르몬과 사람의 습성, 사회가 미치는 영향력에 근거를 들어서 설명하니 복잡하게만 보였던 갈등 상황을 더 관조적으로, 객관적으로 조망할 수 있게 됩니다.

눈앞이 깨끗해지는 기분이고, 건드리기 싫었던 ‘갈등’이라는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나 자신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동시에 이해가 수반되니 갈등이 생겼을 때 차분하게 나 자신에게 모든 화살을 돌리지 않고 어떻게 해결할지 주저하며 갈팡질팡할 일도 없을 것 같아 한결 마음이 가뿐합니다. 또한 본서는 사회적으로 가속화되는 갈등의 원인들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와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적 요소들이 어떻게 갈등을 일으키는지 이야기하며 우리는 무엇을 대비해야 할지 생각할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또 기업과 같은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하는 원인도 분석하고 있기에 직장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들을 읽으면서 많이 알수록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우치게 되었습니다. 좋은 독서가 가지는 힘입니다.

저자 님의 말대로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갈등은 더 많이, 더 깊게 일어날 것입니다. 그것은 이 시대가 주는 혜택임과 동시에 함정입니다. 따라서 우리 인류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업이자 숙명인 셈입니다.

갈등이 동시다발로 일어나고 부딪힘이 심해진다 할지라도 본서와 같이 갈등의 실체를 분석하고 해결법을 알려주는 책이 있어 저희는 눈 먼 장님처럼 나아가지는 않을 것이기에 안심할 수 있게 됩니다.본서를 통해 독자 여러분들도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갈등을 잘 해결해 나가실 수 있길 바라고, 스스로 가지고 있는 내면의 갈등에 대한 이해도 깊어져 행복한 삶과 자존감 회복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앞길에 행복한 에너지가 팡팡 터질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플랫폼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